두산'4세 경영'시대 열렸다…박정원 "공격경영을 두산의 색깔로"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사진)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공격적인 경영을 두산의 색깔로 만들어 가겠다”고 28일 말했다. 실적 부진에 재무구조 악화가 더해지면서 그룹 상황이 나빠졌지만 선제적 구조조정 및 신사업 발굴 등 공격경영으로 이를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박 회장은 이날 서울 강동구 DLI연강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세계 경영환경이 여전히 불투명하지만 도전하는 자에게 기회가 열린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박 회장은 지난 25일 (주)두산 이사회 의장 및 대표이사로 선임됐으며 이날 공식 취임했다.

박 회장은 취임 일성으로 성장과 도전의 중요성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그는 “올해로 창립 120주년을 맞는 두산의 혁신과 성장의 역사에 또 다른 성장의 페이지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소명”이라며 “두려움 없이 도전해 또 다른 100년의 성장을 함께 이뤄나가자”고 제안했다. 이어 “120년 역사의 배경에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청년두산’ 정신이 있다”고 말했다.

중점과제로는 △그룹 재무구조 개선 마무리 △신규사업 조기 정착 및 미래 성장동력 발굴 △현장 중시 기업문화 구축 등을 제시했다. 박 회장은 재무구조 개선과 관련, “지난해 강도 높은 재무구조 개선 작업을 통해 안정화 기반을 상당 부분 마련했다”며 “남은 작업도 차질 없이 마무리해 튼실한 재무구조를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2014년 진출한 연료전지 사업과 오는 5월 시작하는 시내 면세점 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신규사업이 조기에 목표 궤도에 올라갈 수 있도록 하겠다”며 “연료전지 사업을 글로벌 넘버원 플레이어로 키워나갈 것이며, 면세점 사업도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래 성장동력 발굴에 힘을 쏟고, 신규사업 개발 시도가 전 부문에서 이뤄지도록 이끌겠다”고 덧붙였다. 박 회장은 또 “환경 변화를 예측하기 어려운 시기에는 현장의 판단과 빠른 대응이 성패를 좌우한다”며 “현장을 중요시하는 기업문화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