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와 인터뷰…NYT "애플 보안 담당 직원 협조 안 할 듯"

애플의 팀 쿡 최고경영자(CEO)는 테러범 아이폰의 보안장치를 해제하라는 미국 정부의 요구가 시민 자유를 짓밟는 행위라고 맹비난했다.

17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쿡은 미국 타임지와의 인터뷰에서 미 정부의 요구에 협조할 수 없다는 애플 정책을 직설적으로 옹호하면서 정부가 시민의 자유를 뭉개면서 위험에 빠트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와 치르는 전투를 '악몽'이라고 규정하면서 비단 애플이라는 회사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미국 사회 근간을 좌우하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쿡은 "애플은 정부를 상대로 시민 자유를 방어해야 하는 기묘한 처지에 놓여 있다"며 "이런 일을 누가 생각이나 해 볼 수 있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애플은 택배를 배달하는 '페덱스 직원'처럼 스마트폰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역할만 할 뿐 메시지가 읽히고 저장되는 것은 영역 밖의 일이라고 설명했다.

애플과 미 정부는 지난달 미 법원의 판결이 나온 이후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당시 법원은 샌버너디노 테러 수사를 위해 연방수사국(FBI)에 아이폰 잠금 해제 기술을 제공하라고 애플 측에 명령했다.

애플은 이를 거부하고 곧바로 명령 취소 신청과 항소를 제기했다.

FBI는 법원의 결정이 샌버너디노 테러 수사에 국한된 것이라고 강조했지만 애플은 정부가 새로 만들어달라는 '백도어'(뒷문)는 보안을 약화하는 수단이라고 간주한다.

쿡은 법원 판결이 나오자 고객과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법을 준수하는 수억 명의 데이터 안전과 시민의 자유를 위협하는 위험한 선례를 만드는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법적 다툼에서 법원이 결국 미 정부의 손을 들어줘도 장애물은 여전히 남아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아이폰의 보안을 해제하라는 명령이 나오면 애플 암호 담당 직원들은 거부할 것"이라고 전했다.

NYT가 애플의 보안 담당 전·현직 직원 여섯 명을 인터뷰한 결과 일부는 작업을 하는 것에 주저할 것이라고 답했고 나머지는 애플을 떠날 것이라고 말했다.

쿡도 지난달 "아이폰 보안을 강하게 하는 일을 한 직원들에게 보안 조치를 약하게 하고 덜 안전하게 만들라고 하는 것은 아이러니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법원이 최종적으로 미 정부의 손을 들어줬을 때 애플이 법원 명령을 지연시키면 하루 단위로 부과되는 벌금을 받을 수 있다.

NYT는 "이메일 서비스업체 '라바비트'는 미 국가안보국(NSA)의 도·감청 사실을 폭로한 에드워드 스노든의 수사에 협조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하루당 1만 달러(약 1천100만원)의 벌금을 받았다"며 "라바비트는 협조 대신 회사 문을 닫는 길을 택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kong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