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협력사 현장에서 문제를 찾고 해결 방법까지 제공하며 상생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달 초부터 40여 개 부품 협력사를 대상으로 공정 최적화와 기술 표준화 등을 포함한 기술 지원을 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그동안 협력사 벤치마킹 활동과 기술 노하우 전수 등 다양한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 이번에는 '진단→솔루션 제공→관리'의 논스톱으로 이어지는 선제적 지원 방안까지 마련했다.

구체적으로는 공정 최적화, 자동화 기술 지원, 표준화 프로세스 제공, 운영·품질 관리, 작업자 스킬 개선, 개선 대책 관리 등을 협력사에 지도하게 된다. 품질과 구매 분야가 아닌 기술 전문가들인 생산개발 부문 직원들이 직접 현장에 상주하며 노하우를 전수한다는 점에서 이전 지원 방식과 다르다.

창원에 있는 협력사 부광정밀(캘리퍼 보디 제조)은 최근 새 공장 이전에 따라 공정과 현장 관리, 품질 개선, 표준 라인 선정 등의 기술 노하우를 전수받았다.

현대모비스 생산개발센터장 김기년 전무는 "협력사 지원이 최근까지 이것저것을 고쳐보라고 지도해주는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스스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주는 방식으로 바뀔 필요가 있다"면서 "협력사 자체 역량을 끌어올려 동반 성장의 속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