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LH 등 공공기관 '패키지 해외진출' 확대
해외건설진흥 첫 확대회의…이란·AIIB 활용안 모색


코레일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철도와 지역개발 사업을 공동으로 수주하는 등 공공기관의 '패키지 해외진출'이 확대된다.

국내 공공기관이나 연구소 직원이 최근 공식 출범한 중국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에 채용되면 최대 5년간 휴직을 허용하는 등 해외건설 수주 기회를 늘릴 'AIIB 활용안'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강홍수통제소에서 LH 등 공공기관과 국토연구원 등 연구기관, 수출입은행 등 금융기관이 참여한 '제1차 해외건설진흥 확대회의'를 강호인 장관 주재로 열었다.

해외건설만을 주제로 외부기관까지 참여한 회의를 국토부 장관이 직접 주재하는 것은 처음이다.

그간은 차관이 위원장인 해외건설진흥위원회만 열려왔다.

장관이 나서서 회의를 소집한 이유는 작년 해외건설 수주액이 전년 대비 30%나 급감하면서 해외건설 누적 수주액이 7천억달러를 넘어서는 쾌거도 빛을 잃을 정도로 해외건설산업이 위기를 맞았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해외건설 수주난을 해결할 돌파구로 최근 경제제재가 풀린 이란과 공식 출범한 중국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을 꼽았다.

강 장관은 "이란과 AIIB는 유가 하락과 세계 경기 침체라는 가뭄 속에서 갈증을 식혀주는 단비이자 새로운 물꼬를 틀 기회"라고 표현했다.

국토부는 AIIB가 투자하는 사업에 코리아해외인프라펀드(KOIF)와 글로벌인프라펀드(GIF)도 투자해 한국 건설업체가 수주 기회를 잡도록 지원한다.

KOIF와 GIF는 정부가 나서 조성한 펀드다.

또 개정된 해외건설촉진법이 지난달 시행돼 민간이 자산운용 등에 특례를 받으며 해외건설특화펀드를 설립할 수 있게 된 만큼 해외건설특화펀드도 AIIB가 투자하는 사업에 공동투자하도록 유도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어떤 해외건설 사업에 정부가 주도하는 KOIF나 GIF가 투자하면 민간의 해외건설특화펀드도 따라서 투자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출범 초기 AIIB는 자체적으로 사업을 발굴해 투자하기보다 세계은행(WB)이나 아시아개발은행(ADB)이 투자하는 사업에 공동투자할 가능성이 크다고 국토부는 분석했다.

이에 따라 단기적으로는 WB나 ADB가 투자하는 사업을 중심으로 AIIB와 KOIF, GIF가 투자할 사업을 검토하고 장기적으로는 개발도상국 위주로 직접 사업을 발굴해 해당 국가가 AIIB 등에 투자를 요청하도록 지원한다.

특히 국토부는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사업 등 아시아 각국이 내놓은 대규모 프로젝트들을 분석해 한국이 참여할 인프라 사업을 직접 발굴할 계획이다.

아울러 인프라 분야에 전문성을 지닌 국내 공공기관과 연구소 직원들이 AIIB에서 일할 수 있도록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채용되면 최대 5년간 휴직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통상 공공기관 직원이나 공무원 등은 AIIB 같은 국제기구에 채용되면 '파견'이나 '고용휴직' 형태로 1∼2년간만 국제기구에서 일하고 이후에는 원래 직장으로 복귀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AIIB가 총 700여명의 직원을 채용할 예정으로 알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AIIB 지분율이 3.81%인데 직원 비율은 이보다 높아야 한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오는 4월말 국토부와 공공·금융기관이 참여하는 세미나를 열어 AIIB가 투자하는 사업에 한국 기업을 참여시킬 방안을 추가로 모색한다.

코레일과 LH, 한국도로공사 등 국토부 산하 공공기관의 역할 확대도 해외건설 수주난 해결을 위해 국토부가 내놓은 방안이다.

우선 공공기관들이 협력해 해외에서 사업을 수주하는 '패키지 해외진출'을 늘리기로 했다.

도로공사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손잡고 도로와 지능형교통망(ITS) 구축사업을 함께 맡는다든가 코레일과 LH가 협력해 철도와 지역개발사업을 같이 수주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공공기관의 신인도와 사업관리 역량·경험 등에 민간의 엔지니어링 기술·경험을 결합하는 '민관 공동 해외진출'도 확대하기로 했다.

최근 볼리비아 경제수도인 산타크루즈의 신도시 개발사업의 기본구상부터 실시설계까지 모두 한국 엔지니어링업체가 맡게 된 데에는 LH가 해당 신도시 개발사업의 자문을 맡았던 것이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국토부는 분석했다.

국토부는 해외투자개발사업 타당성 조사 지원사업이나 개발도상국 대상 인프라 마스터플랜 수립 지원사업, 해외건설 시장개척자금 지원사업 등의 대상을 선정할 때 공공과 민간이 공동으로 진출한다고 하면 인센티브를 줄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확대회의에서 검토된 안건들을 조속히 이행하고자 '해외건설지원협의체'를 설치·운영하겠다"며 "해외건설 경쟁력 강화와 수주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세종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jylee2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