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지사, '한국과 이란간 경제협력 견인' 포부 밝혀
남경필 경기지사가 지난 28일(이란 현지 시각) 이란 테헤란에 위치한 이란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경기도-이란 카즈빈주 기업인 간담회 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는 이란 시장 개척을 위한 협력기반 마련 차 28일부터 이란 테헤란을 방문 중인 남경필 지사가 한국과 이란 간 경제협력을 견인을 약속을 했다고 29일 밝혔다.

남 지사는 현지시각 28일 오후 4시30분부터 테헤란 소재 이란상공회의소에서 ‘경기도-카즈빈주 기업인 간담회’를 갖고 “이란은 기회의 땅이다. 이란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에 경기도 기업이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간담회에는 남 지사의 이란행에 함께한 주성엔지니어링, 쌍용건설, 국제약품, 휘일 등 도내 기업 17개사를 비롯해 카즈빈주 기업인 50여 명이 참석해 양지역 간 경제통상협력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남 지사는 “카즈빈주와 테헤란주가 대한민국 인구의 4분의 1이 살고 있고, 최대의 경제규모를 가진 경기도와 협력하는 것은 한국과 이란의 협력에 있어 가장 핵심이 될 것”이라며 “양 지역 기업 간 활발한 교류뿐 아니라 정부 간 협력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캐셔바르즈 거세미 이란 상공회의소 회장은 “지난해 6월 경기도를 방문했었는데, 경기도는 정말 높은 기술력과 뛰어난 생산력을 갖고 있다”며 “오늘 간담회는 이란의 경제 제재 해제 후 양 지역 간 협력을 논의하는 아주 좋은 기회”라고 평가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도내 기업들은 각 기업의 제품과 우수한 기술력 등을 소개하고 이어진 B2B 미팅에서 일부기업은 수출을 성사시키기도 했다.

자동차용 에어컨부품 분야에서 세계 30%의 시장점유율을 가진 ㈜휘일 유태승 대표이사(경기도수출기업협회장)는 카즈빈주 기업인 아항가리사와 40만 달러의 수출을 성사시켰다.

유 대표는 “사드사즈사와는 추가 미팅을 통해 약 80만 달러 이상의 수출을 기대하고 있고, 도 관계자의 도움으로 이란 내 더 큰 회사도 소개받기로 했다”며 “남 지사의 이란 방문 소식을 듣고 함께 방문했는데 기대하지 못했던 큰 성과를 거둬 매우 흡족하다. 앞으로도 경기도 통상촉진단 등에 활발히 참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간담회에서는 경기도와 이란 간의 교류 통상 지원을 위해 현지 무역회사 대표인 윤재선씨를 해외협력관으로 위촉했다.

경기도는 이란 해외협력관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오는 4월 이란 통상촉진단 10개사 지원을 시작으로 도내 기업의 이란 시장 진출을 현지에서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남 지사는 이후 페레이듄 헤마티(Fereydoun Hemati) 카즈빈주 주지사를 만나 양 지역 간 상호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경기도와 카즈빈주 간 경제우호협력 체결한 후 한국시간으로 3월 1일 오후 귀국한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