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사장 조석)은 22일 서울사무소에서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정보보호관리 분야 글로벌 표준 규격인 정보보호경영시스템(ISO/IEC27001: 2013)을 전사적으로 확대하는 인증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ISO2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에서 함께 제정한 정보보호관리체계의 국제 표준 규격으로 4개 영역, 114개 항목에 대해 엄격한 심사와 검증을 통해 주어지는 권위 있는 국제 인증으로 세계적 인증기관인 프랑스 뷰로베리타스(Bureau Veritas)로부터 인증심사를 받았다.



한수원은 2014년 12월 이미 본사와 데이터센터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번에는 4개 원자력본부, 수력본부, 양수발전, 중앙연구원 등으로 전사적으로 인증 범위를 확대한 것이다.



조석 사장은 "2014년 12월에 사이버공격 위협으로 국민의 원전 안전 운영에 대한 걱정이 있었다. 이번 ISO27001 인증획득은 국가 주요기반시설 운영기관으로 정보보안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고 또한 높은 정보보안을 요구하는 해외 원전 건설에서 글로벌 경쟁력이 확보돼 해외원전 수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세훈 한경닷컴 QOMPASS뉴스 기자 twonews@asiae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