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경제 DB
사진=한국경제 DB
"세계적 수준의 기업들과 경쟁해 탁월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허창수 GS그룹 회장(사진)은 지난 19일 엘리시안 제주리조트에서 열린 GS 신임임원들과의 만찬 자리에서 "세계 최고의 실력을 갖추기 위해 물리적인 제약과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날 만찬은 지난 14일부터 6박 7일로 진행된 'GS 신임 임원 과정'의 하나다. GS그룹은 신임 임원들을 대상으로 경영자로서 갖춰야 할 소양 등에 대한 연수 과정을 진행했다.

허 회장은 장자 추수편의 '정중지와 부지대해(井中之蛙 不知大海)' 구절을 인용해 "우물 안의 개구리에게 바다에 관해 설명할 수 없는 것은 자신이 속한 곳에 얽매여 있기 때문"이라면서 "세계 최고의 실력을 갖추기 위해 물리적인 제약과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허 회장은 영국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1부 리그) 1위를 달리고 있는 레스터시티FC 라니에리 감독의 사례를 들며 '소통 리더십'을 강조했다.

그는 "영국 프리미어리그 레스터시티의 라니에리 감독은 새로 부임하자마자 선수들 개개인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방법에 대해 선수들과 끊임없이 소통했다"면서 "뛰어난 리더는 본인이 아니라 함께하는 구성원들을 통해 최상의 결과를 만들어 낸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허 회장은 "누구보다 고객 중심으로 행동해 고객의 마음을 얻는 것이 중요하며 높은 자리에 올라갈수록 늘 자신을 낮추고 겸손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