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범 아이폰 암호 풀어달라"…FBI 요구도 퇴짜 놓은 애플
테러범의 휴대폰에 들어 있는 정보를 수사당국이 볼 수 있도록 협조하라는 법원 명령을 애플이 정면으로 거부해 논란이 일고 있다.

18일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미국 연방수사국(FBI)은 지난해 12월 로스앤젤레스(LA) 동부 샌버너디노에서 벌어진 총기 난사 테러사건 용의자 사이드 파룩이 쓰던 애플 아이폰5C의 잠금화면 비밀번호를 풀지 못 해 애를 먹고 있다.

FBI는 모든 숫자 조합을 넣는 방법으로 비밀번호를 풀려고 했다. 하지만 아이폰의 새 보안체계는 다섯 번 암호를 틀리면 1분을 기다려야 하고, 9번 틀리면 1시간을 기다려야 재입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사용자가 선택할 경우 10번 틀리면 자료가 모두 삭제되게 할 수도 있다.

암호 인식에 12분의 1초가 걸리도록 해 다양한 암호를 무작위로 시도하는 데 걸리는 물리적 시간을 크게 늘렸다. 워싱턴포스트는 6자리 암호를 숫자로 시도해보는 데만 5년6개월, 영어 대·소문자와 숫자를 섞어 시도하려면 입력에만 144년이 걸린다고 설명했다.

FBI는 아이폰의 비밀번호 없이도 강제로 정보를 꺼낼 수 있는 우회경로(백도어)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적어도 틀린 암호를 입력했을 때 다음 입력까지 기다리는 시간과 10번 틀렸을 때 정보가 삭제되는 기능을 무력화해 달라고 애플에 요구하고 있다.

앞서 미국 연방법원은 애플에 “합리적인 기술적 조력을 FBI에 제공하라”고 명령했다. 하지만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이를 거부했다. 그는 17일 고객에게 보낸 편지에서 연방법원 판결이 “도를 넘은 미국 정부”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비판했다. 그는 “백도어 프로그램을 제작해달라는 요구를 받았다”며 “이는 사생활 보호와 보안 원칙을 한꺼번에 무너뜨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사건은 미국 대통령선거 쟁점으로도 비화할 전망이다. 당장 공화당 유력 경선주자인 도널드 트럼프는 “나는 법원의 결정을 100%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