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롯데마트, 기저귀·분유 최저가 판매 시작

대형마트들이 온라인쇼핑몰과 소셜커머스 등을 상대로 '가격 전쟁'을 선포했다.

온라인의 공세에 생활필수품 시장이 잠식당하자 가격 경쟁력 강화에 나선 것이다.

이마트는 대형마트 업계 내에서 경쟁해온 틀을 깨고 온라인몰과 소셜커머스 등 유통 전 채널로 가격 경쟁을 확대키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그 첫 상품으로 온라인몰과 소셜커머스 업태의 대표 상품인 기저귀를 선정, 이날부터 온·오프라인 전체 채널 최저가로 판매하기로 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상품은 하기스 매직팬티 박스형(대형 92개 2만8천500원/특대형 76개 2만9천600원)과 마미포코 360핏 팬티 박스형(대형 72개 1만8천500원/특대형 54개 1만7천200원)으로, 이마트 매장과 이마트몰에서 같은 가격에 판매된다.

대형마트 업계와 비교해서는 최대 35%, 소셜커머스 등 온라인 업체보다도 최대 15%가량 저렴한 가격이라고 이마트는 설명했다.

이마트는 지난달부터 롯데마트, 홈플러스, GS샵, CJ몰, 현대H몰, 쿠팡, 티몬, 위메프 등 8개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가격을 조사해 최종 판매가를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마트는 앞으로도 이들 업체의 주간 가격을 관찰해 상시 최저가로 운영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이마트는 "일부 업체가 한정된 적은 수량을 최저가로 내세워 소비자를 현혹해 가격 질서를 흔드는 관행에서 탈피해 정상적인 가격 경쟁 체계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해당 상품은 1주일간 각 5만여 개를 준비했으며, 일시적인 품절이 일어날 경우를 대비해 '품절제로보상제' 상품으로 지정했다.

'품절제로보상제'는 품절로 상품을 구매하지 못했을 경우 행사 가격으로 구매를 보증해주는 제도이다.

이마트는 "기저귀 최저가 판매는 특히 소셜커머스 업체를 정조준했다"며 "이마트가 언제든 가장 좋은 가격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유통업체임을 각인시키고 소셜커머스에 영향을 받은 일부 상품에 대한 경쟁력도 일거에 회복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기저귀는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핵심 상품 중 하나로, 지난해 이마트에서는 매출이 26.3% 감소했다.

이마트는 기저귀를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유통 전 채널을 망라하는 최저가 상품을 늘릴 계획이다.

롯데마트도 소셜커머스와의 가격경쟁을 본격화한다.

롯데마트는 소셜커머스 시장에 빼앗긴 수요를 되찾기 위해 18일부터 분유 상시 최저가 판매에 들어간다고 이날 밝혔다.

남양 임페리얼 XO (800g*3입) 3단계를 5만5천600원에, 4단계는 5만6천600원에 판매된다.

이는 온·오프라인을 합친 전체 유통채널에서 가장 낮은 가격이라고 롯데마트는 설명했다.

롯데마트 송승선 유아용품부문장은 "아이를 키우며 상대적으로 부담이 큰 분유가격을 낮춰 가계 부담을 줄이고자 했다"며 "추후 조사를 통해 지속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유아용품을 판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doub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