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이 가진 기술과 아이디어가 국토교통 분야에서 실제 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 예산이 지원된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국토교통기술사업화 지원사업'에 배정된 예산 205억원으로 70개 안팎의 중소기업을 지원하겠다고 15일 밝혔다.

국토부는 오는 16일부터 한 달간 국가과학기술정보서비스(www.ntis.go.kr)나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www.kaia.re.kr) 홈페이지 공고를 거쳐 약 40개의 과제를 새로 선정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현재 27개 과제를 지원하고 있다.

이 사업은 중소기업이 자체적으로 보유하거나 대학·정부출연연구소·공사 등에서 이전받은 기술·아이디어가 사업화·상용화될 수 있도록 국토부의 연구개발(R&D) 예산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전체 예산은 작년에 견줘 11%(약 21억원) 늘었고 과제당 지원규모도 '총 연구기간 2년 이내 10억원'에서 '총 연구기간 4년 이내 최대 30억원'으로 확대됐다.

다만, 중소기업 한 곳이 하나의 과제만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또 올해는 중소기업이 사회기반시설의 안전성을 높이는 기술을 개발해 사업화할 수 있도록 지원분야에 '안전기술사업화' 분야(60억원)가 신설됐다.

아울러 '중소기업 보유 기술 사업화' 분야의 예산 55억원 가운데 20억원은 벤처기업의 기술·아이디어의 사업화를 돕도록 별도 편성됐다.

벤처기업 지원규모는 '2년간 2억원 이내'로 한정됐다.

국토부는 한국도로공사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과 함께 공공구매협의체를 운영해 중소기업의 신기술·신제품이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중소·벤처기업의 기술을 소개하는 설명회·상담회도 마련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중소기업 기술의 사업화를 위해 2013년까지 약 170억원을 지원했다"며 "이 기술에 기반한 누적 매출규모는 작년 말 기준으로 1천480억원가량이다.

정부출연금 투자 대비 9배의 효과를 거둔 셈이다"고 말했다.

(세종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jylee2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