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사 출신, 첫 보험사 수장 오르다…차태진 AIA생명 대표 선임
AIA생명은 14일 차태진 영업총괄 수석부사장(51·사진)을 새 대표로 선임했다. 차 신임 대표는 국내 보험업계에서 처음으로 현장 설계사 출신 최고경영자(CEO)가 됐다.

마산 출생인 차 대표는 충암고와 서강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컨설팅 회사인 엑센츄어와 베인앤컴퍼니코리아 등에서 일했다. 1995년부터 직업을 바꿔 푸르덴셜생명에서 보험설계사로 근무하며 3년(1996~1998년) 연속 ‘에이전트 챔피언’에 오르기도 했다. 이후 메트라이프생명 전략영업채널 총괄임원과 ING생명 부사장을 지냈다. 작년 8월부터는 AIA생명 수석부사장으로 일했다.

차 대표는 이날 한국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AIA생명 모그룹인 AIA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AIA는 다른 글로벌 보험사와 달리 아시아·태평양 지역에만 진출해 있어 아시아 지역 소비자의 정서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다”며 “글로벌 회사의 이점을 활용해 싱가포르의 전자청약 시스템, 홍콩의 상품개발 노하우 등을 벤치마킹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 대표는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조직 혁신을 통해 매출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변액보험 가입자들이 복잡한 펀드 수익률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를 상반기에 시작할 것”이라며 “설계사, 방카슈랑스, 대리점, 텔레마케팅 등 다양한 영업채널을 가진 AIA생명의 강점을 적극 활용하겠다”고 설명했다.

빌 라일 AIA생명 지역총괄 CEO는 “차 대표는 생명보험업계에서 21년 이상의 경력을 지닌 보험 전문가”라며 “AIA생명이 새롭게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AIA그룹은 90년 이상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성장한 보험회사로 태국 베트남 중국 인도 뉴질랜드 호주 등 18개국에 지사와 지점을 두고 있다. 이들 지역의 고객 수는 2800만명에 달한다.

이지훈/류시훈 기자 liz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