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농업 분야 R&D(연구개발)를 확대해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농업의 첨단 산업화와 식품 수출 지원 등에 나선다.

농림축산식품부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10회 국가과학기술심의회에서 '제2차 농림식품과학기술 육성 종합계획'을 심의·확정했다.

농식품부·농촌진흥청·산림청은 R&D를 토대로 농업의 첨단 산업화, 식품산업의 수출지원, 시장개방 등 농정 현안 분야에서 50대 핵심기술 개발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농업의 첨단 산업화를 위해 농식품 생산·유통·소비 과정과 농촌 생활환경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융복합한 '스마트 농업'을 실현할 계획이다.

정부 출연연구소와 국공립 농업연구소 등이 함께 스마트팜 기술 국산화, 밭작물 농기계 개발, 드론 등을 활용한 관측 고도화 기술 등을 개발해 농작업 자동화·정밀화를 추진한다.

또 자유무역협정(FTA) 등 시장개방 확대에 대응해 국가별 수출 전략품목을 육성하고 신선 농산물 수출에 필요한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주요 개발 대상 기술은 나라별 맞춤형 식품 개발을 포함해 수출전략품목 안전생산기술 개발, 발효식품 소재화 연구, 농산물 가공·적성 연구, 고령자 건강 기능성 식품 개발 등이다.

특히 할랄·코셔시장 등 새로운 식품 시장을 개척해 농식품을 수출 산업화하는 데 힘쓸 계획이다.

농생명자원 가치를 높이고자 종자·곤충·미생물 등을 활용해 신소재를 개발하고 산업화를 통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추진한다.

기후변화에 대비해서는 기후변화 정밀영향평가, 기상재해 조기경보체계 고도화, 아열대 품목 적응기술 개발 등으로 안정적인 식량 수급을 위한 대응력을 강화한다.

ICT 등 과학기술을 활용해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AI) 등 동·식물 전염병의 신속한 방제와 발생·확산 방지, 농산물 안전관리 등 농업 현장에서 겪는 문제 해결에 나선다.

정부는 이러한 기술 개발을 5∼8년 목표 중장기 사업으로 추진하고자 농식품 예산에서 R&D 예산이 차지하는 비중을 2014년 5.3%에서 2019년 10%까지 늘릴 계획이다.

농업 현장 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하려는 취지에서 R&D 과정에 현장 농업인과 경영체가 직접 참여해 투자 성과를 확산하는 시스템을 도입한다.

창조경제혁신센터 내에 농식품 벤처창업 특화센터를 확대하고 투·융자 펀드, 크라우드 펀딩 등으로 자금지원 채널을 다양화해 기술기반 창업 생태계 조성에도 나선다.

한편 우수 연구인력 양성과 중장기 R&D 활성화 토대 마련을 위해 현재 전국 6개 대학에 설치된 농림축산식품센터를 2019년에 9개 대학으로 확대한다.

농식품부는 내달 중으로 이번 종합계획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담은 '2016년 농림식품과학기술 육성 실행계획'을 발표할 계획이다.

(세종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ric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