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앞줄 오른쪽 다섯 번째)은 3일 김수천 아시아나항공 사장(여섯 번째) 등 임직원들과 북한산 백운대에 올랐다. 아시아나항공 제공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앞줄 오른쪽 다섯 번째)은 3일 김수천 아시아나항공 사장(여섯 번째) 등 임직원들과 북한산 백운대에 올랐다. 아시아나항공 제공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연초부터 그룹 임직원과 릴레이 산행을 펼치며 올해 경영 방침인 ‘창업초심(創業初心)’을 실천하기 위한 시동을 걸었다.

3일 금호아시아나에 따르면 박 회장은 지난 2일 금호고속, 금호터미널의 사장 및 임직원과 함께 충남 청양 칠갑산을 오른 데 이어 이날에는 아시아나항공 임직원과 서울 북한산을 등반했다. 박 회장은 김수천 아시아나항공 사장 등 임직원 350여명과 오전 7시50분부터 2시간여 동안 북한산을 올랐다. 그는 북한산 입구 도선사에서 정상인 백운대까지 줄곧 선두에 섰다.

박 회장은 “올해는 박인천 금호아시아나그룹 창업주가 강조했던 부지런함, 성실, 정직, 책임감, 끈기의 다섯 가지 정신을 특히 마음에 새겨야 할 때”라며 “그룹 임직원 모두가 창업초심으로 돌아가 항공, 타이어, 건설 등 주력 사업분야에서 활기를 되찾을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자”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정상에 오른 뒤 임직원에게 “일도 중요하지만, 건강을 해치면 안 된다”며 “새해에는 일과 가정에서 복을 많이 받길 바란다”고 덕담을 건넸다.

금호아시아나 관계자는 “전 임직원이 함께 정상에 오르면서 같은 목표를 공유하기 위해 매년 초 그룹 전 계열사가 산행을 한다”며 “올해는 지난달에 금호산업 인수를 마무리 지은 덕에 산행이 더욱 뜻깊다”고 말했다. 그는 “박 회장은 그룹 전 계열사 임직원과 등산을 하기 위해 이달 내내 주말에 외부 일정을 잡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박 회장은 오는 8일 경기 용인 그룹 인재개발원에서 계열사 임원들이 모인 가운데 열리는 ‘임원 전략 경영 세미나’에 참석한다. 신년 음악회 및 각종 행사에도 참여해 직원들과 대화의 시간을 늘리는 등 스킨십 경영을 강화할 방침이다.

김순신 기자 soonsin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