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10월27일 오후 5시10분

[단독] 정부 '한진해운-현대상선 합병' 타진
정부가 장기 불황에 빠진 해운산업 재편을 위해 업계 1, 2위인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에 합병 의사를 타진한 것으로 확인됐다. 두 회사는 일단 난색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해운 등 글로벌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종에 대한 강도 높은 구조 개편안을 마련해 연내 청와대 서별관회의에서 확정할 계획이다.

27일 금융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정부는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경영진에게 금융·세제 지원 등을 앞세워 합병을 권유한 것으로 파악됐다. 세계적인 선박 공급 과잉과 중국의 경기 둔화 등으로 해운업 불황이 앞으로도 상당 기간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합병을 전향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양사는 지난 2년간 대규모 자산 매각 등을 통해 수조원의 현금을 마련했지만 채산성 악화로 여전히 자금 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두 회사는 합병안에 거부감을 나타내고 있다. 해운 노선이 겹치고 운임 원가가 서로 달라 합병의 시너지가 크지 않다는 주장이다. 그러자 정부는 양사에 “합병에 반대하는 근거를 사유서 형태로 제출해 달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그만큼 의지가 강하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금융권은 최근 현대증권 매각에 실패한 현대그룹의 유동성 확보 방안이 향후 해운업 재편의 핵심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부는 이달 중순 해운 조선 철강 건설 석유화학 등 다섯 개 업종의 구조 재편을 위해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주재하고 관계부처·기관 차관급이 참여하는 ‘산업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를 신설했다.

좌동욱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