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은 24일 KEB하나은행장 후보 추천위원회를 열어 함영주(59) 하나은행 충청사업본부장(부행장)을 단독통합은행장 후보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함 통합은행장 내정자는 이날 통합추진위원회 추천과 그룹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 심의를 거쳐 단독후보로 결정된 뒤 곧바로 이사회 승인까지 받았다.

함 내정자는 내달 1일 개최되는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통합은행장으로 공식 취임한다.

임추위는 그동안 통합은행장 후보군에 오른 함 부행장과 김병호 하나은행장, 김한조 외환은행장 등 3명을 상대로 심의 절차를 진행해 왔다.

임추위는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이 통합한 'KEB하나은행'의 화학적 결합을 통한 시너지 증대에 가장 큰 주안점을 두고 심의했다"고 밝혔다.

임추위는 "어려운 금융환경 속에서 조직내 두터운 신망과 소통능력을 가진 함 후보가 통합은행의 화학적 결합을 이끌어 시너지를 증대시킬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또 개인과 기업영업을 두루 거친 영업통으로 통합은행의 영업력 회복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이끌 리더로 평가했다고 전했다.

함 후보는 2013년부터 충청영업그룹 대표를 맡아 영업현장을 누볐다. '지역사랑통장'을 출시하고 '1인 1통장 및 1사 1통장 갖기 운동'을 전개하는 등 지역밀착형 영업으로 주목받았다.

한편 김병호 하나은행장과 김한조 외환은행장은 그룹 부회장을 맡아 국내외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자동차도 라이벌이 필요한 이유] [쏘나타 내수·수출용 '정면충돌'…결과 봤더니] ["아이폰? 갈아타봐"…삼성 '1달러의 유혹'] [벤츠 'AMG GT' 타고 용인 서킷 달려보니…] [온라인→오프라인 '영역 확대'…방향등 끈 O2O 서비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