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의 직업병 피해 근로자에 대한 보상을 위해 출범한 민간 조정위원회(조정위)가 다시 활동을 재개하기로 했다. 지난달 23일 조정위 측이 제시한 조정권고안을 둘러싸고 삼성전자와 삼성직업병가족대책위원회, 인권단체 반올림 등 3개 교섭주체 간 의견이 엇갈리고 있어 다시 중재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조정위는 6일 “각 교섭주체 입장을 다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후속 조정절차를 갖기로 했다”며 “오는 17~21일에 각 교섭주체와 비공개 회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당초 조정권고안에는 공익법인에 의한 보상원칙, 정액 보상, 공익법인 발기인 구성 등이 담겼다. 이에 대해 삼성직업병가족대책위원회에선 공익법인 없이 당사자 간 협상을 통한 보상문제 해결과 정액 보상 반대 등을 요청했다. 삼성전자 측은 조정위에서 제시한 공익법인 대신 1000억원을 들여 사내기금을 조성해 보상하겠다는 수정안을 제시했다. 반올림은 삼성전자의 수정안에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게다가 가족대책위는 추가 조정 참여에 대해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자에 대한 신속한 보상이 시급한 상황에서 추가 조정은 시간만 허비할 가능성이 있다는 내부 의견이 나오고 있어서다. 이에 따라 조정위의 추가 조정 작업은 난항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