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집팔리기 시작했다'는 평가 가장 고맙고 반가워"
기재부 직원들에게 이메일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일본과 영국의 '뜀박질 개혁'이 참 부럽다"면서 앞으로 구조개혁 추진에 속도를 낼 것임을 시사했다.

취임 1주년을 맞은 16일 기재부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다.

최 부총리는 "다른 나라는 정부와 정치권이 한마음으로 2인 3각 경기를 하는데 우리 정치권은 정부가 요청한 경제활성화 법안 처리는 차일피일 미루면서 대안없이 비판만 하고 있다는 생각에 속이 상할 때가 있다"며 일본과 영국을 개혁의 모범 사례로 들었다.

최근 최 부총리는 일본에서 구조개혁의 성과가 점차 나타나고 있다면서 자칫하다가는 '뛰는 일본, 기는 한국'으로 전락할 수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해왔다.

최 부총리는 "여기에 더해 (우리) 노동계는 총파업을 무기로 기득권 유지에 급급한 현실"이라면서 지금은 '한국처럼 되기(Koreanization)'가 많은 개도국의 목표지만 나중에 '거북이가 잠자는 정도의 느린 개혁'으로 의미가 바뀔까 봐 걱정된다고 했다.

최 부총리는 기재부 직원들을 향해 "다시 한 번 분연히 일어서자"며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포함한 재정보강 대책, 경제활력 대책, 개혁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추경은 '시간 싸움'이라면서 "물이 없어 성장이 멈춘 나락에 뒤늦게 물을 줘봤자 쭉정이가 알곡이 될 리 없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설명했다.

구조개혁에 대해서는 "'되면 좋고, 안되면 말고'가 아니다"라며 "괜찮은 일자리 좀 만들어 달라고 대자보를 쓰는 대학생의 절박함이나 이들이 '졸업=백수'가 되는 것을 보며 복장이 터질 부모들을 생각해 보라"고 했다.

최 부총리는 지난 1년간의 성과로 외환위기 이후 처음 구조개혁을 위한 큰 그림을 그린 점과 시장이 정부 정책에 반응하기 시작한 점을 꼽았다.

그는 "비록 이해갈등이 커서 정부의 시간표대로 척척 결과가 나오기 어렵겠지만 공무원연금 개혁에서 보듯 착실히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자평했다.

가계소득 증대세대 도입 등으로 '경제 정책의 최종고객은 가계'임을 명확히 한 것도 중요한 변화로 꼽았다.

그는 "부동산은 가계의 핵심 자산이기 때문에 '드디어 집이 팔리기 시작했다'는 평가가 가장 고맙고 반갑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그리스 사태, 중국 금융시장 불안 등 안팎으로 악재가 겹치다 보니 지난 1년간 여러분(기재부 직원)이 벌인 분투가 좀 묻히는 느낌이 없지 않다"며 안타까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세종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cho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