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FA사태 '일파만파'…美·러, 조사 배경 놓고 충돌
국제축구연맹(FIFA) 뇌물 스캔들 파문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미국 법무부의 조사 착수 배경을 놓고 미국과 러시아가 갈등을 빚고 있고, FIFA와 거래해온 대형 금융회사들로까지 조사가 확대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외신들에 따르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미 법무부의 FIFA 수사와 관련, “누군가가 무언가를 위반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지만 미국이 이와 무슨 상관이란 말인가”라며 “이번 수사는 국제기구의 운영 원칙에 대한 심각한 침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미국이 제프 블래터 FIFA 회장(사진)의 재선을 막으려 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이번 조사가 러시아의 2018년 월드컵 개최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블래터 회장은 2018년 월드컵 개최지 선정 때 공개적으로 러시아를 지지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러시아와 불편한 관계에 있는 미국이 이번 수사를 통해 러시아를 압박하려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면서 FIFA 뇌물 스캔들이 양국 외교 갈등으로 비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푸틴이 이번 사건을 미국의 러시아 월드컵 개최 저지를 위한 사전 공작쯤으로 해석하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은 정치적 의도를 부인했다. 제프리 래스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번 수사엔 정치적 목적이 전혀 없으며 부패 행위는 용납할 수 없다는 미국의 명확한 메시지를 보여주는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래스키 대변인은 “FIFA 간부들에 대한 체포와 기소 역시 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미 법무부가 FIFA의 내부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하려 한다는 의혹은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마켓워치는 씨티그룹, 뱅크오브아메리카(BoA), JP모간, HSBC, UBS 등 월가 대형은행들이 이번 스캔들과 관련해 미 법무부 조사 대상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기소된 FIFA 인사들의 돈세탁을 도왔다는 혐의다.

세계 최대 스포츠용품업체 나이키도 브라질 월드컵 대표팀과 스폰서 계약을 체결하면서 3000만달러의 뇌물을 준 혐의로 조사받고 있다.

박수진 기자 p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