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기업 총수와 최고경영자(CEO)들이 19일 남대문 밀레니엄힐튼 호텔을 방문했다. 방한 중인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면담하기 위해서다.

최근 인도 정부가 제조업을 육성하기 위해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 정책을 발표하면서 주요 기업의 현지 투자 확대 여부에 관심이 쏠렸다.

'메이크 인 인디아'는 자동차, 전자, 신재생, 발전, 화학 등 25개 핵심 산업분야에 대한 투자 유치를 통해 국내총생산(GDP) 대비 15%에 불과한 제조업 비중을 2022년까지 25%로 확대하고 1억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장 먼저 오전 10시 40분께 도착한 정몽구 현대차 그룹 회장은 정의선 부회장과 함께 모디 총리를 만나 인도 공장 추가 건설 계획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회장은 면담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인도 제3공장 건설과 관련해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1997년 인도에 진출한 현대차는 지난해 인도시장에서 자동차 41만여대를 판매하며 시장점유율 16.2%로 2위 자리를 지켰으며 현재 연간 60만대의 생산 능력을 갖췄다.

정 회장에 이어 구본준 LG전자 부회장이 최고기술책임자(CTO)인 안승권 사장과 함께 모디 총리를 만났고 삼성전자 IM(IT모바일) 부문 대표인 신종균 사장과 네트워크사업부장인 김영기 사장도 회동 대열에 합류했다.

신 사장은 면담 직후 "삼성이 인도에 1995년에 진출한 뒤 단말기를 팔고 있고 네트워크도 깔고 있다"면서 "인도와 삼성이 잘 협력하자는 얘기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서 모디 총리를 만나고 나온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인도 내 사업 협력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권 회장은 "포스코가 인도에서 사업을 많이 하고 있어 도와달라고 말씀드렸다"면서 "포스코는 일관제철소 관련 서쪽사업에 치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포스코는 2005년 오디샤 주 정부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지만 광산채굴권 허가와 부지 확보 등의 문제로 10년째 착공에 들어가지 못하고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도 점심 직전 모디 총리와 만나 현지 사업 현황과 투자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신 회장은 이 자리에서 "롯데는 현재 다양한 현지 투자 방안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검토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