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비서관회의서 "내각중심 강력한 정책조정, 당정청 국정 공동책임자"
"우리 경제 좀 불쌍, 아주 퉁퉁 불어터진 국수" "벽돌 쌓고 건물올려야"
"제2의 중동붐을 우리 경제의 신성장동력으로 활용해야"


박근혜 대통령은 23일 "내수 중심의 경제활력 제고와 4대 개혁과제들을 차질없이 추진해 3년 개혁해 우리가 30년 성장을 이루겠다는 구호와 같이 실제 그렇게 되도록 30년 성장의 도약발판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금년도 국정운영은 경제활성화를 정책의 최우선 순위에 둬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또 "지난 2년은 경제혁신과 국가혁신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우리가 힘을 기울여왔는데 그 기간이 골조를 세운 기간이라면 이제 그 위에 벽돌을 쌓고 건물을 올려야겠다"며 "그래서 일자리가 늘고 복지정책이 더욱 내실있게 실현돼 국민 모두가 그 혜택을 체감할 수 있는 한해가 돼야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내각 중심의 적극적이고 강력한 정책조정을 통해 힘있는 정책 추동력을 확보해달라"며 "당정청 정책조정협의회의 가동을 계기로 당정청이 국정의 공동책임자라는 인식을 갖고 한몸처럼 움직여 국민 삶의 변화를 끌어내기를 기대한다"고 박 대통령은 당부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한국 경제의 상황에 대해 "우리 경제를 생각하면 저는 좀 불쌍하다는 생각도 든다"며 "여러 노력이 필요하지만 지난번 부동산 3법도 작년에 어렵게 통과됐는데 그것을 비유로 하자면 아주 퉁퉁 불어터진 국수"라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불어터지지 않은 아주 좋은 상태에서 먹었다면 얼마나 힘이 낫겠는가. 그래서 우리 경제가 참 불쌍하다"며 "그런 불어터진 국수를 먹고도 힘을 차리는구나, 그래서 앞으로는 좀 제때제때 그런 것을 먹일 수 있도록 중요한 경제활성화법안들도 좀 통과가, 1년 넘은 것도 많지만 힘을 합해 통과시키고 우선 경제를 살리고 봐야한다"고 말했다.

또 박 대통령은 핵심 개혁과제의 선택과 집중을 강조하면서 "개혁과제 상당수는 역대 정부에서 쉽사리 손대려 하지 않았고 반대에 부딪혀 포기하거나 추진하더라도 성공이 쉽지않았던 과제들"이라며 "더 구체적이고 치밀한 실행전력과 적극적 추진의지를 갖춰야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개혁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입법 마무리가 뒷받침돼야 하기 때문에 당정간 한목소리로 대응해 나아가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며 "당정청 정책조정협의회와 고위 당정회의 등을 최대한 활용해 의견을 조율하고 추진상황을 관리하기를 바라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박 대통령은 3월1일부터 예정된 중동순방과 관련, "올해가 때마침 해외건설진출 50주년이 되는 해"라며 "이번 중동순방을 계기로 2000년대 후반이래 계속되고 있는 제2의 중동 붐을 우리 경제의 신성장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야겠다"고 말했다.

또 "이번에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창조경제혁신센터의 모델을 이식하고 싶다는 요청이 있어서 창조경제 MOU를 체결하게 됐다"고 소개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이미 사의가 수용된 김기춘 비서실장은 참석하지 않았다.

(서울연합뉴스) 신지홍 기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