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피해자들, 증권관련 집단소송 간담회 개최

동양그룹 사태는 현재현 회장 일가의 지배구조를 유지하려는 구조적인 사기사건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21일 오전 동양피해자대책협의회 등이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회관에서 개최한 증권관련 집단소송 간담회에서 투기자본감시센터의 이대순 변호사는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 등을 상대로 '증권 관련 집단소송'을 낸 배경을 설명하면서 이런 견해를 밝혔다.

이 소송은 증권의 매매 등 거래과정에서 다수에게 피해가 발생하면 피해자 중 일부가 대표가 돼 하는 손해배상 청구소송이다.

이 변호사는 "2010년 전후로 동양그룹은 사실상 부도에 가까운 상태였기 때문에 현 회장 일가가 기존 지배 구조를 유지하기 어려웠다"면서 "결국 동양증권 종합자산관리계좌(CMA)를 통해 서민금융을 빨아들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동양증권은 고객들에게 끊임없이 전화를 하고 강권하며 고객에게 적합하지 않은 상품을 구체적인 설명도 없이 판매했다"며 "이는 구조적인 사기에 해당한다"고 강조했다.

동양피해자대책협의회의 서원일 의장은 "지난달 불구속 기소됐지만 아직 현직에서 일하는 사람들에 대한 확실한 처벌이 필요하다"며 "이들은 스스로 물러나야 하며 기존 임원들이 다시 빈자리를 채우는 일도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경훈 협의회 부의장은 "동양사태의 실제 피해자만 5만명, 피해금액은 2조원에 달한다"며 "증권관련 집단소송은 한 번에 모든 피해자를 도와줄 수 있는 제도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책협의회와 투기자본감시센터는 법무법인 정률과 함께 현 회장, 정진석 전 동양증권 사장, 김 철 동양네트웍스 대표이사, 이상화 전 동양인터내셔널 대표이사 등을 상대로 증권관련 집단 소송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민경락 기자 roc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