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바이오·소프트웨어 등 대상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8일(현지시간) "빠르면 11월께 창업 생태계가 잘 조성된 미국 보스턴에 창업지원센터를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국을 방문한 최 장관은 이날 뉴욕 특파원들과의 간담회에서 "보스턴은 창업 지원 프로그램, 산학협력, 투자 자금 유치, 정책적 지원 등 훌륭한 창업 생태계를 갖추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미래부는 지난 5월 미국 실리콘밸리에 한국인을 위한 창업지원센터를 세웠다.

최 장관은 창업 생태계 등 미국의 창조 경제 시스템을 둘러보고 뉴저지에서 이날 개막한 2013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미국에 왔다.

지난 6일과 7일 보스턴을 방문했던 최 장관은 "한국의 창업 생태계는 아직 부족한 면이 많지만 보스턴은 매사추세츠공대(MIT)의 기술 지원, 초기 단계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에인절 투자자, 상품화 및 마케팅을 돕는 민간 창업 지원 기업 등 좋은 창업 환경을 갖고 있다"며 "보스턴의 창업 생태계를 이용해 출발 때부터 세계시장을 직접 공략하는 기업을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간담회에 배석한 김선옥 미래부 국제협력관은 "보스턴 창업지원센터가 사무실이나 건물 등 물리적 공간을 갖춘 시설이 될지, 보스턴의 창업 지원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형태가 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최 장관은 "의료, 바이오, 소프트웨어 등 보스턴에서 창업하려는 국내 수요가 제법 있는 것으로 안다"며 "공모 절차 등을 거쳐 중소기업청과 협력해 지원 대상 업체를 선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는 "선정된 업체는 보스턴의 벤처 상담 서비스,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협력 관계인 MIT의 기술 지원, 정부가 조성한 펀드 등을 통한 투자 등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최 장관은 미국에서 창업한 기업에 대해 정부가 조성한 펀드로 투자한다면 미국의 일자리를 만드는 데 국민 세금을 쓰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부가적인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에서 창업하면 미국 기업이고 직접 고용도 미국에서 발생하지만 한국인의 창업 기업이고 핵심 기술 이외에 필요한 부수적인 기술과 관련 부품을 한국에서 가져다 쓸 수 있으며 창업 기업이 한국에 지사를 만들면 한국 고용도 늘어난다"고 반박했다.

최 장관은 "한국의 창업 생태계를 위한 노력도 하고 있다"면서 "융자를 통한 현재의 창업 시스템을 실패해도 재기할 수 있는 투자 형태로 바꾸려고 미래부와 중기청, 금융위원회 등이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보 보안 산업의 발전을 위해 "인터넷진흥원과 세계 보안시장 2위 업체인 맥아피가 업무 협약을 했고 사이버 보안 업체인 파이어아이와도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최 장관은 "파이어아이 측이 사이버 공격을 많이 받는 국가로 미국(1위), 한국(2위), 중국(3위) 등을 지목했다"면서 "한국은 정부나 공공, 국방은 큰 문제가 없지만 금융 등 민간 부문은 아직 정보보호 인식이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창조 경제를 "기존의 방식을 따르는 추격적 방법이 아니라 새로운 방법으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뉴욕연합뉴스) 이상원 특파원 lees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