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3일 개성공단 기업인들과 관리위원회 인원들의 방북을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대응책을 검토하겠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북한은 이날 오후 5시께 판문점 연락관 접촉을 통해 북한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명의로 개성공단 관리위와 개성공단 입주기업협회에 보내는 문건을 우리 측에 전달했다. 북한은 문건에서 “장마철 공단 설비·자재 피해와 관련해 기업 관계자들의 긴급 대책 수립을 위한 공단 방문을 허용하겠다”며 “방문 날짜를 알려주면 통행·통신 등 필요한 보장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또 “개성공단 관리위 관계자도 함께 방문해도 된다”며 “방문 기간 중 필요한 협의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북측의 제안에 대해 정부는 “관련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개성공단 기계·전자부품 소재 기업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연 뒤 “빈사 상태에 놓인 기업 회생과 바이어 이탈 방지를 위해 이른 시일 안에 공단의 폐쇄 여부를 결정해 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비대위는 “(정부가) 결정을 안 하면 우리는 개성공단 설비를 국내외 지역으로 이전할 수밖에 없다”며 “이를 위해 북한 당국은 즉시 군 통신 연결과 설비 이전에 필요한 조치를 취해 달라”고 요구했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