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부는 "공관 철수 사태 벌어질지도" 경고

미국 연방정부의 예산 자동 삭감, 즉 시퀘스터가 임박하자 미국 국방부는 민간인 직원에게 무급 휴가 계획을 알리고 국무부는 외교 공관을 철수해야 할지도 모른다고 밝혔다.

혹독한 지출 감축에 대비하는 한편 의회를 압박하려는 마지막 수단이다.

국방부는 20일(현지시간)는 리언 패네타 장관 이름으로 의회와 80만명에 달하는 민간인 직원에게 상당 기간 무급 휴가를 시행해야 할 것 같다고 공식적으로 알렸다.

미국 법은 연방정부 기관 직원을 대규모로 일시 해고하거나 무급 휴가를 보내려면 의회에 45일 전, 해당 피고용자들에게 30일 전에 알리도록 규정하고 있다.

패네타 장관은 이날 직원들에게 보낸 메모 형식의 글에서 "이번 예산 삭감이 국방 분야에 집중돼 있고 그 규모로 볼 때 미군 전반의 대비 태세에 심각한 영향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은 3월 1일부터 시퀘스터가 발동하면 엄청난 규모의 정부 예산을 자동으로 깎아야 한다.

올해 850억달러를 시작으로 10년간 1조달러 이상을 줄여야 하며 감축 예산 가운데 국방비가 정확하게 절반을 차지한다.

국방부는 민간인 직원을 22주간 주당 하루씩 쉬게 하는 잠정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정규 군인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패네타 장관은 그러면서도 시퀘스터를 회피할 수 있기를 희망했다.

존 케리 국무장관은 세계 외교 무대에서 철수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그는 이날 버지니아대학에서 학생들을 상대로 연설하면서 예산 감축으로 외국 소재 미국 외교 공관을 철수시켜야 할 수도 있으며 철수 비용조차도 어마어마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장관 취임 이후 처음 한 외부 강연에서다.

그는 "오늘 외교관을 배치하는 게 내일 군대를 배치하는 것보다 비용이 훨씬 덜 든다"고 강조했다.

미국 정치권은 시퀘스터 발동 시점이 열흘도 채 남지 않았음에도 합의점을 찾기 위한 노력은 커녕 협상조차 거의 하지 않고 비난전에만 몰두하고 있는 상황이다.

(워싱턴연합뉴스) 강의영 특파원 keyke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