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은 20~30대 사회 초년생들이 처음으로 목돈을 만드는 데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적금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젊은층에게 익숙한 스마트폰을 이용해 은행 거래를 할 경우 이자를 더 주는 상품이 인기다. 목돈 마련에 성공하면 이자를 더 지급함으로써 꾸준히 불입하게 하는 효과를 가진 상품도 있다. 각 은행이 발행하는 신용카드의 사용실적과 연계해 우대 이자를 지급하기도 한다.


◆KB국민 ‘첫재테크적금’

국민은행은 젊은층의 목돈 마련을 지원하는 월복리 적금인 ‘KB국민 첫재테크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20~30대 고객들의 재테크에 대한 관심과 수요를 반영해 소액 예금에 최고 연 4.8%의 높은 금리를 지급하는 자유적립식 월복리적금이다. 월복리 효과를 감안하면 최고 연 4.99%를 받을 수 있다. 목돈 마련을 계획하는 젊은층에게 적합한 상품이다.

‘KB국민 첫재테크적금’의 가입대상은 만 18세부터 만 38세까지 개인고객이다. 가입금액은 1만원 이상이다. 계약기간은 3년이며 월 30만원까지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다. 기본 이율은 연 4.3%다. 월복리효과를 감안하면 연 4.49%를 받을 수 있다. 국민은행과 처음 거래하는 고객, 스마트폰 전용 서비스인 ‘KB스타뱅킹’을 이용하는 고객, 일정금액 이상 목돈을 마련한 고객들에게 최고 연 0.5%포인트를 더 제공한다.

‘KB첫거래우대이율’은 가입 당시 국민은행에 적립식예금이나 거치식예금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고객에게 제공하는 우대이율이다. 국민은행과 거래를 시작하는 젊은층을 우대하기 위한 것이다. 주거래은행으로 국민은행을 선택하는 고객이나 그동안 입출금통장만으로 국민은행과 거래를 하다가 처음으로 적금통장을 만드는 고객들은 연 0.2%포인트의 우대이율을 받을 수 있다.

‘KB스타뱅킹우대이율’은 20~30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것이다. 젊은층의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뱅킹서비스인 ‘KB스타뱅킹’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제공된다.


◆우리 ‘매직7 적금’

우리은행은 최고 연 7.0%에 달하는 높은 금리를 제공해 목돈을 모을 수 있는 ‘매직7 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우리은행이 서민들에게 목돈 마련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판매하는 상품이다.

‘매직7 적금’은 신용카드 사용실적에 따라 최고 연 7.0%의 파격적으로 높은 금리를 제공한다. 정기적립식 상품으로 개인 및 개인사업자가 가입할 수 있다. 계약기간은 12개월부터 36개월까지 연 단위로 선택할 수 있다. 가입금액은 매월 50만원 이하다. 1인 1계좌만 가입할 수 있다. 비과세 생계형 저축이나 1000만원 한도의 세금우대 상품으로도 가입이 가능하다.

이 상품의 기본금리는 연 4.0%다. 신용카드 결제계좌를 우리은행 계좌로 지정하고 ‘매직7 적금’ 상품 가입 전 1년간 이용한 신용카드 금액보다 일정 금액을 더 이용하는 고객에게 우대금리가 제공된다. 예를 들어 월 납입금액이 25만원 이하인 경우 신용카드 추가 이용액이 연 평균 200만원 이상이면 연 6.0%를, 연 평균 300만원 이상이면 연 7.0%의 금리를 제공한다.


◆신한 ‘스마트 적금’

신한은행은 저금리가 지속되는 가운데 고객들에게 경제적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스마트폰뱅킹 전용상품인 ‘신한 스마트 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신한은행의 스마트폰뱅킹용 애플리케이션(앱·응용프로그램)인 ‘신한S뱅크’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 1인 1계좌만 가입이 가능하다. 최소 가입금액은 1000원, 월 최대 적립금액은 100만원이다.

연 4.0%의 금리를 제공하는 1년 만기 상품이다. 이 상품은 거래 실적 등 복잡한 조건에 따라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일반적인 상품들과 달리 스마트폰으로 가입만 하면 누구나 연 4.0%의 고정금리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신한은행은 이와 함께 ‘직장인 플러스 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가입대상은 만 18세 이상으로 ‘Tops직장인플랜 저축예금’이나 ‘신한 직장인통장’ 가입 고객에 한해 1인1계좌씩 가입 가능하다. 저축방법은 정기적립식과 자유적립식 중 선택할 수 있다. 가입금액은 월 100만원 이내다. 1년제 기본이율은 정기적립식이 최고 연 3.10%, 자유적립식이 최고 연 3.00%다.


◆하나 ‘나의 소원적금’

하나은행은 고객들이 평소 바라던 소원을 담아 직접 목표금액을 정하고 목표액을 달성하면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적립식 상품인 ‘나의 소원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고객들이 선택할 수 있는 소원의 종류는 총 10가지다. 결혼, 출산, 내집마련, 여행, 금연, 대학입학, 유학, 자동차, 스마트폰, 셀프디자인 등이다. 셀프디자인은 고객이 직접 원하는 소원을 정하는 것이다. 고객이 선택한 소원은 자신만의 적금 상품 이름으로 통장에 등록된다. 소원과 연계된 제휴사의 우대쿠폰이 하나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돼 소원 달성을 지원한다. ‘나의 소원적금’의 기본 이율은 3년제 기준 연 4.3%다. 이와 함께 만기 해지 때 목표 불입금액을 달성하거나, 인터넷뱅킹 또는 스마트폰뱅킹으로 가입하는 경우 각각 0.1%포인트를 더 받을 수 있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