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티엠포' 인터뷰.."콜롬비아, 남미시대 열 교두보"

콜롬비아를 국빈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각) "한-콜롬비아 자유무역협정(FTA)이 타결되면 양국이 윈-윈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발행된 콜롬비아 유력지인 `엘티엠포'와의 인터뷰에서 "양국 간 FTA가 체결되고 나면 향후 5년간 양국 간 교역액은 5배 이상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며 양국 간 투자도 크게 늘어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콜롬비아가 한국과 FTA 체결로 한국을 전초기지 삼아 아시아 시장에 진출할 발판이 마련되면, 과거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경제성장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교역 및 투자 확대는 콜롬비아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콜롬비아가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루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 대통령은 또 "양국 간 FTA가 발효되면 한국 기업의 콜롬비아 투자가 증대되고 한국 기업의 투자를 통해 자연스럽게 콜롬비아로의 기술이전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부연했다.

또 "앞으로 한국은 콜롬비아를 남미 시대를 열어갈 교두보로, 콜롬비아는 한국을 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거점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며 "한-콜롬비아 FTA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양국은 지리적 간격을 초월해 하나의 경제권, 나아가 경제적 영토로 묶여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콜롬비아는 중남미 유일의 참전국으로 한국과는 피를 나눈 형제의 나라"라며 "한국 국민은 한국의 평화와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해준 콜롬비아의 참전용사를 영웅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한국의 존재와 발전은 콜롬비아와 같은 유엔 참전국의 지원과 참전 용사의 희생 덕분"이라며 "대한민국 국민과 정부는 한-콜롬비아 관계를 혈맹 관계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보고타연합뉴스) 김종우 이승우 기자 jongwoo@yna.co.kr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