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이 핵안보정상회의 기간 적극적인 비즈니스 외교를 펼쳤다.

28일 SK그룹에 따르면 최 회장은 이번 회의 참석차 한국을 방문한 태국, 터키, 인도네시아 등의 정상 또는 기업 총수를 만나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도모했다.

특히 최 회장은 지난 25일 SK하이닉스 이천 공장을 방문한 잉락 친나왓 태국 총리와 오찬을 함께하면서 IT(정보기술), 건설 분야의 사업 협력에 관해 의견을 주고받았다.

또 태국이 홍수 재발로 피해가 많은 점을 고려해 조기 재해 경보 및 대응시스템 구축 등 SK가 보유한 IT 기술 지원 방안을 제안하기도 했다.

최 회장은 같은 날 터키의 레제프 타이이프 에드로안 총리와 10대그룹 경영진과의 간담회에 참석해 비즈니스를 논의했다.

27일에는 서린동 SK사옥에서 인도네시아 유력 기업인 CT그룹의 차이룰 탄중 회장과 만나 정보통신기술, 건설 등 분야에서 양사간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탄중 회장은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인도네시아 대통령의 경제자문위원장으로 알려졌다.

SK 김신배 부회장과 정만원 부회장도 가봉, 네덜란드, 베트남 등 정상과 기업인들의 SK 사업장 시찰을 지원하고 사업 협력도 논의했다.

정 부회장과 유정진 G&G 추진단장 등은 29일 응웬 떤 중 베트남 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베트남 최대 국영에너지 회사인 PVN 도반허우 사장과 원유 정제, 석유 유통 등 사업 분야의 포괄적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이동경 기자 hopem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