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인 "나의 공천신청 알리지 말라"
오는 4월 총선에 출마할 중소기업인들의 공천 신청이 줄을 잇고 있지만 이들이 신청 사실을 ‘쉬쉬’하고 있어 주목된다.

14일 중소기업계와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김기문 중기중앙회 회장은 지난 1일부터 지난주까지 기업인들과 중소기업 관련 단체의 추천을 받아 총선에 나갈 지역구 및 비례대표 공천 후보로 각각 10명과 3명의 중소기업인을 선정해 명단을 새누리당에 넘겼다.

중기중앙회 고위 관계자는 “조동성 새누리당 인재영입위원장이 중기중앙회를 방문해 업계의 이해를 대변할 수 있는 중소기업인들의 추천을 부탁했고 그후 수많은 자천타천 공천 신청이 있었다”며 “업계를 대변할 수 있는 사람으로 엄선해 비례대표 후보를 선정했고, 지역구에서 뛰고자 하는 사람은 가급적 많이 명단에 포함시켰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공직후보자추천위원회는 15일부터 중기중앙회에서 받은 명단을 포함해 그동안 각계에서 모인 신청자 리스트를 놓고 후보 적격성 심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중기중앙회 고위 관계자는 또 “중기인들에게 여야가 있을 수 없기 때문에 민주통합당 측에서도 추천을 부탁해오면 똑같은 절차를 밟아 공천 추천자 명단을 작성해 보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물론 명단에 포함된 개인들도 공천 추천 사실에 대해 함구로 일관하고 있어 이유가 주목된다.

최근 여당에 공천을 신청한 한 중기 대표는 “13명이 공천 추천을 받았지만 실제로 공천을 받아 선거에 뛰는 사람은 5~6명에 불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공천 신청을 했다가 떨어져도 망신이지만 그보다 정권이 바뀌면 집권당에 찍혀 장차 사업에 피해를 입게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공천 신청 사실을 극비에 부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수진 기자 p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