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담합 뿌리뽑기'…"경쟁사 만나지 마라"
LG가 담합 근절을 위해 앞으로 담합 사실이 적발되면 실무자와 담당임원은 물론 최고경영자(CEO)까지 책임을 묻기로 했다. 또 경쟁사와 접촉을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등 고강도 담합 방지 대책을 마련했다.

구본무 LG 회장은 8일 서울 여의도 LG트위타워에서 계열사 CEO와 사업본부장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사장단협의회에서 “고객 신뢰를 저버리는 담합은 사회문제를 넘어 스스로 절대 용납할 수 없는 문제”며 담합방지 대책을 즉각 시행할 것을 지시했다. 구 회장은 지난 2일 열린 신입임원과의 만찬에서도 “사업 근간을 흔드는 담합에 대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책임을 묻겠다”고 밝힌 바 있다.

LG는 담합근절 기업문화 구축을 위한 시스템을 대폭 강화한다. 각 계열사 법무팀과 공정문화팀 등 컴플라이언스팀 주관으로 임직원들이 단기 성과에 집착해 담합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집중 교육하고 담합방지 행동 가이드라인 위반 여부를 상시 감시할 계획이다.

또 담합행위가 발생하면 실무자부터 경영진까지 문책하기로 원칙을 정했다. 담합에 가담한 실무자는 물론 담당임원과 사업부장도 사전 인지 여부를 떠나 징계조치를 내릴 방침이다. CEO와 사업본부장에 대해선 인사평가에 반영한다.

주력 계열사인 LG전자는 이날 권희원 사장(HE사업본부장)과 노환용 사장(AE사업본부장), 박종석 부사장(MC사업본부장) 등 주요 경영진이 ‘담합 절대금지 실천 서약서’에 서명하고 담합을 야기할 만한 모든 활동을 금지하기로 했다.

불가피하게 경쟁사를 접촉해야 하는 경우에는 전담부서에 사전 신고하도록 하고, 필요시 변호사도 배석시키기로 했다. 아울러 전 임직원이 매년 담합관련 규정을 어기면 처벌을 감수하겠다는 서약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김수언 기자 soo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