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12' 인터뷰 "정신 안 차리면 금방 뒤진다"
"이재용 등 더 열심히 공부해야"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삼성전자 사장들을 만나 상상력과 창의력을 활용해 힘있게 나아갈 것을 주문했다.

'CES 2012' 참관차 라스베이거스를 찾은 이건희 회장은 12일 오후(현지시간) 라스베이거스컨벤션센터(LVCC)의 삼성전자 부스를 둘러본 뒤 인터뷰를 갖고 "정신을 안 차리면 금방 뒤지겠다는 느낌이 들어 더 긴장된다"면서 "우리가 더 앞서가야 되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소감을 피력했다.

이건희 회장이 세계 최대 가전쇼인 CES를 참관한 것은 2010년에 이어 2년만이다.

이 회장은 '삼성제품중 시장을 선도할 핵심 제품이나 기술이 있느냐'는 질문에 "TV, 갤럭시폰 등 몇 개 있지만 여기에 만족하지 말고 더 다양한 분야에서 더 깊이, 더 넓게 가져가야 되겠다는 생각이 다시 든다"고 답했다.

부스 방문에 앞서 사장들과 모임을 가졌다는 이 회장은 "사장들에게 미래에 대해서 충실하게 생각하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활용해 힘 있게 나아가자고 했다"면서 "더 깊이 미래를 직시하고, 더 멀리 보고, 더 기술을 완벽하게 가져가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일본이 앞선 나라였지만 지금은 힘이 빠진 것 같고, 중국은 열심히 따라오고 있지만 한국을 쫓아오는데 시간이 걸릴 것으로 평가했다.

'자녀들의 역할을 언제쯤 늘릴 것이냐'는 질문에는 "지금 열심히들 공부하고 있는데 하는 것 보고 해야죠"라고 웃었으며 '아직 때가 아니라는 말씀이냐'는 질문에는 "뭐 그런 것도 있고, 더 열심히 공부해야 되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투자는 항상 적극적으로 할 것"이라면서 "고용은 될 수 있으면 질 높은 사람을 더 많이 쓰고 더 적극적으로 젊은 사람을 뽑아야 되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인터뷰에 앞서 이날 오후 2시께 도착해 홍라희 여사, 이재용 삼성전자 사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제일모직 부사장 등과 함께 전시장을 20분가량 둘러봤다.

3D TV앞에서는 안경을 쓰고 직접 감상하기도 했으며 관람한 뒤에는 전시장내 VIP라운지에서 40여분동안 제품 동향 등을 보고받았다.

(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박성제 기자 sung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