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은 한ㆍ미 FTA(자유무역협정) 발효가 가시화함에 따라 한ㆍ미 FTA 활용지원 종합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관세청은 대책에서 전국 47개 세관의 가용인력을 총동원해 6천500여 대미 수출업체별 전담자를 지정하고 개별기업에 대한 '1:1 FTA 컨설팅'을 이달중 완료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한미 FTA 활용 매뉴얼'을 제작해 배포하고 주요 수출산업을 중심으로 '원산지 사전확인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원산지 규정 위반에 따른 관세추징 등 문제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주요 FTA 체결국의 원산지검증 사례집도 배포한다.

관세청은 '컨설팅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관세청장, 각 본부세관장 명의의 서한문을 이날 발송했다.

산업별 맞춤형 설명회, 집체교육 등을 통해 한ㆍ미 FTA 활용혜택, 절차, 지원대책 등도 홍보할 예정이다.

관세청은 이와 함께 통관현장에서 발생하는 우리 기업의 애로사항을 신속히 접수ㆍ처리하는 프로세스를 구축하기로 했다.

미국은 우리 주력수출 산업인 자동차, 섬유, 의류, 철강, 전자 등을 집중 관리 대상인 PTI(Priority Trade Issue) 산업에 포함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세청은 "이번 대책은 FTA 효과를 초기부터 가시화하고, 협정 발효 이전에 대미 수출기업의 FTA 활용 준비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유경수 기자 yk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