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SK텔레콤 재무책임자 최근 조사

거액의 회삿돈 횡령 혐의를 받고 있는 SK그룹 최재원(48) 수석부회장이 이르면 이번 주말 검찰에 소환될 것으로 전해졌다.

SK그룹 총수 일가의 횡령 및 선물투자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이중희 부장검사)는 최 부회장을 주말에서 다음 주초 사이 피내사자 신분으로 소환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22일 알려졌다.

최 부회장은 SK그룹 계열사들이 베넥스인베스트먼트에 투자한 자금 일부를 돈세탁을 거쳐 빼돌린 뒤 선물투자 또는 투자손실 보전에 전용한 과정을 사실상 주도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앞서 검찰은 SK그룹 실무자들에 대한 조사에 이어 SK텔레콤 재무책임자(CFO)인 A씨를 불러 계열사 자금이 베넥스에 투자된 경위를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번 사건의 핵심인물 중 한 명인 베넥스 대표 김준홍(46)씨를 지난 20~21일 연이틀 불러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다.

최 부회장은 SK텔레콤 그룹장(상무) 출신인 김씨와 절친한 사이로, 평소 투자자문 등을 자주 받아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SK그룹 내부에서도 지금까지 수사진척 상황에 비춰 최 부회장 소환이 임박한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검찰은 그동안 SK그룹 계열사와 베넥스 및 관련 투자사를 압수수색하고 광범위한 계좌추적을 벌인 결과, SK 18개 계열사가 베넥스에 투자한 2천800억원 중 1천여억원이 김준홍씨 차명계좌와 관계사 자금세탁을 통해 SK해운 고문 출신 김원홍(50.해외체류)씨에게 흘러들어간 사실을 확인했다.

검찰은 투자금이 옮겨가는 과정에서 비정상적인 자금흐름도 상당수 포착했다.

검찰은 김준홍씨가 베넥스의 일부 관계사에 자금을 빌려줬다 되돌려받는 식으로 서류를 꾸미고 실제로는 이 돈을 SK 총수 일가의 선물투자에 사용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또 베넥스가 최 부회장의 차명 소유 주식을 700배나 비싸게 사들이는 방식으로 돈을 빼돌렸다는 의혹도 상당 부분 조사를 진행했다.

검찰은 최 부회장에 대한 조사를 마친 뒤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며, 그 이후 형인 최태원(51) SK그룹 회장의 조사 필요성을 검토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송진원 기자 honeybee@yna.co.krs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