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한 · 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은 국가경쟁력 측면에서 시급히 처리돼야 할 사안"이라며 "우리 국회에서도 국익을 고려해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해주기를 당부한다"고 10일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김황식 국무총리가 대독한 시정연설을 통해 "이번 주 미국 국빈방문을 계기로 미국 의회에서도 조만간 한 · 미 FTA 비준이 완료될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또 "새해 예산안에는 글로벌 재정위기에 대응,중장기적으로 재정건전성을 추구하면서도 단기적 경기 대응을 통해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부의 고민을 담았다"고 말했다. 이어 "2013년 균형재정 조기 달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면서도 성장과 복지의 연결고리인 일자리 확충에 역점을 둔 '일자리 예산'을 편성했다"고 역설했다.

이를 위해 △청년창업 지원 △고졸자 취업 활성화 △문화 · 관광 일자리 확대 및 공적개발원조(ODA)와 연계한 글로벌 일자리 창출 △사회 · 복지서비스 일자리 확대 △저임금 근로자 사회보험 지원 등 5대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이와 함께 "장애인 · 여성 · 아동 · 노인 · 다문화 가족 등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복지'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대북정책에 대해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유연성을 갖되 원칙 있는 남북대화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통일재원 마련은 평화통일을 위한 국가적 의지의 표현이자 미래 세대의 부담을 더는 우리 세대의 책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이 시정연설을 통해 정치권에 새해 예산안의 원만한 처리를 당부했지만 야당의 반대로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민주당은 4대강 사업 등 5조원 이상의 예산을 삭감하겠다는 방침이다. 4대강 및 후속사업 예산과 검찰청 · 경찰청 · 청와대 등의 특수 활동비를 각각 50%씩 삭감하기로 하고 제주해군기지사업 예산 전액과 포항 영일만 신항사업 등 '형님예산'도 깎기로 했다. 대신 법인세 감세 철회를 통해 세수 1조원을 확보,반값등록금 · 무상급식 국고지원 사업 등의 재원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국회는 오는 21일까지 진행되는 다섯 차례의 대정부질문 이후 상임위 및 예산결산특위를 가동하는 등 새해 예산안 심사를 위한 '예산국회'를 본격 가동한다.

차병석/김정은 기자 chab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