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가 삼성 현대자동차 LG SK 등 4대 그룹에 기업별 공생발전 방안을 마련해 자율선언하도록 권고한 데 대해 재계가 속앓이를 하고 있다.

공정위가 일감 몰아주기와 관련,1억원 이상 계약시 경쟁입찰 시행 등 구체적인 지침까지 제시하자 "기업경영 현실과 맞지 않은 부분이 많은데도 반강제로 밀어붙인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기업들은 하지만 공생발전 시책에 소극적이라는 인상을 줄까봐 공식 대응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공정위는 앞서 4대 그룹에 보낸 공문을 통해 △1억원 이상 계약시 경쟁입찰 △광고,SI(시스템통합),건설,물류 등 4대 사업은 전체 계약액의 50% 이상 경쟁입찰 △외부 인사가 참여하는 입찰선정위원회 운영 및 내부감사 강화 등을 주문했다. 오는 21일 청와대에서 공생발전 실행방안을 점검하기 위해 김대기 경제수석과 10대그룹 경영기획실장 등이 참석하는 간담회도 예정돼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공생발전 자율선언 권고와 관련,"기업별로 공생발전 취지에 부합하는 다양한 사업을 이미 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해 나갈 것"이라며 "기업들이 자율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논평을 내놨다.

삼성과 현대차,LG,SK 등은 공식적으론 "공생발전의 원칙적 취지에 공감하고 사회적 책임 이행에 적극 참여하고 있지만 공생발전 자율선언과 관련해선 아직 특별히 논의한 게 없다"고 설명했다.

공식 반응과는 별개로 내부에서는 "정부가 밀어붙이면 따라가는 시늉을 내겠지만,실효성이 없고 현장 상황을 모르는 정책"이라는 불만이 많다.

공정위 지침 가운데 물류와 건설,SI 분야는 기업경영 전략상 보안과 직결되는 사안이어서 이를 무조건 공개 경쟁입찰하라는 것은 말이 안 된다는 게 공통된 지적이다.

대기업 관계자는 "명분은 좋지만 이런 정책을 강제하는 것은 자유시장경제 원칙에 어긋난다"고 비판했다.

김수언 기자 soo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