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佛·ECB, 민간의 국채 차환 놓고 이견

유럽 국가들과 국제통화기금(IMF)이 그리스에 최대 450억유로의 추가 대출을 제공할 것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이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 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유로존이 진행 중인 협상에서 2012~2014년 그리스에 최대 1천700억유로가 필요한 것으로 추정됐다고 익명을 요구한 이 소식통들은 말했다.

이 자금 중 △570억유로는 유로존과 IMF가 제공키로 한 기존 구제금융 1천100억유로 중 잔여분 △약 300억유로는 국유자산 매각 대금 △약 300억유로는 민간투자자들의 차환(롤오버) △최대 450억유로는 추가 대출 지원 등으로 채워질 것이라고 이들은 설명했다.

다만, 민간투자자들의 그리스 국채 차환과 관련해 장-클로드 트리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가 전날 열린 화상회의에서 독일 정부가 요구하는 만기연장은 신용평가회사들의 그리스 디폴트(채무불이행) 선언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며 유로존 재무장관들에게 경고하는 등 민간투자자 참여 문제가 최대 쟁점이 되고 있다고 이들은 전했다.

앞서 볼프강 쇼이블레 독일 재무장관은 지난 6일 트리셰 총재와 유로존 재무장관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그리스 국채를 7년 만기 연장하는 방안을 제시하면서 "납세자와 민간투자자의 공평한 분담"을 지적했다.

그는 "민간투자자들을 참여시키는 절차를 개시하도록 하는 분명한 위임이 있어야 한다"면서 "이 절차는 국채보유자들의 상당하고 실질적인 기여로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크리스틴 라가르드 프랑스 재무장관은 이날 중국 베이징에서 기자들에게 그리스 채무 문제를 해결하려는 어떠한 방안도 "신용 사건"을 유발해선 안 되고 비자발적인 채무조정을 피해야 한다면서 볼프강 장관의 의견에 부정적으로 답변했다.

유로존은 일단 각국 재무부, ECB, IMF 등의 실무진으로 구성된 그룹이 `소프트 채무조정'을 그리스에 적용하는 모델을 마련하도록 했다.

이와 관련, 장-클로드 융커 유로그룹(유로존 재무장관회의) 의장 겸 룩셈부르크 총리는 이날 룩셈부르크에서 기자들에게 "추가 지원 패키지의 정확한 수치는 민간투자자들의 참여 규모에 달렸다"고 밝혔다.

독일과 프랑스가 민간투자자들의 차환 방식에 대한 이견을 좁히면 유로존은 오는 20일 예정된 재무장관회의에서 그리스 추가 지원 최종안을 논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부다페스트연합뉴스) 황정우 특파원 ju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