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 주라는 것 아니고 기업 자율적으로 하라는 것"

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은 13일 "초과이익공유제를 계획대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13일 오전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 5층 다목적홀에서 삼성 9개 계열사와 1·2차 협력사 대표, 정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삼성그룹·협력사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 협약식'에 참석하기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정 위원장은 '초과이익공유제를 시행하겠느냐'는 질문에 "계획대로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또 '어떤 방식으로 추진하느냐'는 물음에는 "지금 실무위원회를 구성해 연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협약식 축사에서도 초과이익공유제에 대해 다시 언급했다.

정 위원장은 "대기업들이 가격경쟁을 벌이면서 협력 중소기업들은 (납품단가 인하)압박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다.

오죽하면 (갑을관계에서)'을'이 죽는다는 '을사조약'이라는 말까지 나왔겠냐"며 "상당한 이익이 발생했다면 일정 부분은 협력업체 성장강화를 위해 비축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이어 "(초과이익을) 협력업체에 현금 형태로 주라는 것이 아니고 기술개발이나 고용안정화 등 협력업체의 성장기반을 강화하는 데 기업 자율적으로 사용하라는 것"이라며 "동반성장위는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실적을 점검, 평가하겠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동반성장을 대기업에 부과하는 부담으로 인식하거나 심지어 일종의 포퓰리즘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인식이 우리사회의 어려움을 가중시킬까 걱정"이라며 "진정한 동반성장 통해 양극화를 해소하려면 대기업의 변화와 정부의 의지가 필요하다.삼성이 앞장서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초과이익공유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한 이건희 회장은 이날 행사에 참석하지 않아 정 위원장과의 조우는 이뤄지지 않았다.

이 회장은 지난달 전경련 회장단 회의에 참석 중 기자들에게 "(이익공유제와 관련해서는) 부정적이다, 긍정적이다를 떠나서 도대체가 경제학 책에서 배우지도 못했고 누가 만들어낸 말인지, 사회주의 국가에서 쓰는 말인지, 자본주의 국가에서 쓰는 말인지, 공산주의 국가에서 쓰는 말인지 모르겠다"고 말했었다.

한편 삼성전자 이윤우 부회장은 취재진이 초과이익공유제에 대한 입장을 묻자 "나도 동반성장위원회에 몸담고 있는데, 위원회 차원에서 검토하는 것"이라며 "일단 위원회에서 나오는 내용을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정 위원장 외에도 김동수 공정거래위원장과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장, 정병철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김동수 공정거래위원장은 축사에서 "협력사에 대한 지원은 장기적으로 대기업의 경쟁력 제고로 돌아올 것"이라며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자적 관계가 널리 퍼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강의영 임형섭 기자 keykey@yna.co.kr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