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30]베트남 정부는 자국 통화인 동화의 가치 하락 압력을 완화하기 위해 미 달러화를 시중에 푸는 개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또 은행들이 동화에 대한 예금 금리를 올리도록 했다.예금 금리를 올리면 동화에 대한 수요를 늘려 가치 하락을 막는데 도움이 될 것이란 판단에서다.

5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동화 가치는 지난달 암시장에서 7% 가량 떨어졌다.이 때문에 수입되는 각종 물품과 원자재 값이 급등했다.베트남은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9.66%로 두자릿 수에 육박했다.상당수 기업들은 베트남 동화의 추가 평가절하를 예상하고 달러를 사재기하고 있다.

고정 환율제를 채택하고 있는 베트남은 지난해 말부터 3차례에 걸쳐 동화 가치를 평가절하했다.지난해 11월엔 5.4%,지난 2월엔 3.4%,8월엔 2.1% 내렸다.현재 동·달러 공식 환율은 달러당 1만8932동이다.동화는 베트남 외환시장에서 공식환율 기준으로 ±3% 범위에서 움직일 수 있다.그러나 하노이 암시장에선 달러당 2만650~2만850동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레 덕 투이 베트남 금융감독위원회 위원장은 “정부가 내년 음력 정월(2월)까지는 동화 가치를 추가 절하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필요시 중앙은행이 개입할 것” 이라며 “외환시장 안정을 위해 매달 수억달러씩 풀 수 있다”고 말했다.외환보유액을 써서 시장에 개입한다는 것이다.투이 위원장은 “외환보유액이 최고였던 230억달러엔 못미치지만 여전히 시장 개입을 하기엔 충분한 상태”라고 말했다.

금융계에선 베트남의 외환보유액을 100억달러 수준으로 추정하고 있다.베트남 정부는 지난 3년 간 암시장을 단속하고 금거래를 제한하고 시장 개입에 나서는 등 여러가지 방법을 써서 동화 가치의 급격한 하락을 막기 위해 애써왔다.그러나 하락 압력은 여전하다.

베트남 중앙은행은 시중 은행들의 예금 금리도 높였다.은행들이 예금 금리는 연 12~13%,대출금리는 연 13~15% 사이에서 정할 수 있도록 했다.현재 예금 금리는 11%다.

투이 위원장은 “동화 예금에 대한 금리 인상은 동화 가치에 대한 신뢰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성완 기자 ps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