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 낙찰하면 인수자-현대건설 둘 다 '부담'
과열경쟁에 따른 '승자의 저주' 경계해야


현대건설 매각이 사실상 현대자동차그룹과 현대그룹의 '2파전'으로 압축되면서 인수기업의 향배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대그룹과 현대자동차그룹은 옛 현대그룹의 분리 이전 '한 가족'이었지만 현재 두 그룹이 처한 위치는 서로 달라 인수 주체가 누구냐에 따라 현대건설의 운명도 엇갈릴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범 현대가의 지나친 과열경쟁으로 인수가격이 높아질 경우 인수주체는 물론 현대건설의 앞날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정서'vs'안정'..주판알 튕기는 현대건설 = 현대건설은 두 그룹의 인수 전망에 대해 공식적으로는 '노코멘트'로 일관하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29일 "우리는 피인수기업으로 매각에 관해서는 수동적일 수밖에 없다"며 "(두 회사 가운데) 어느 회사로 인수되든 따라야 할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장기적으로 현대건설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회사가 새 주인이 됐으면 하는 것이 전 직원의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속내는 다르다.

현대건설 임직원들은 인수 주체가 누구냐에 따라 회사의 명운이 갈릴 수 있는 만큼 이해득실을 따지느라 분주한 모습이다.

현대건설 인수 명분에 대해서는 현대차그룹보다 현대그룹이 앞선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다.

현대건설의 한 직원은 "고 정몽헌 회장과의 관계를 고려하면 현정은 회장의 현대그룹이 정서적으로 현대건설과 맞지 않겠느냐"며 "과거 '왕자의 난'을 촉발한 현대건설을 현대차그룹에서 곱게 보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고 말했다.

실제 현대그룹은 고(故) 정주영 명예회장이 고 정몽헌 회장에게 현대건설을 물려줬으며 정몽헌 회장이 생전에 경영난에 빠진 현대건설을 살리기 위해 사재 4천400억원을 출연했다는 내용의 방송 광고를 내보내며 정서적인 면에 호소하고 있다.

하지만 현대건설내에서는 자금력과 그룹의 위상 등 현실적인 면을 고려할 때 현대차그룹에 인수되는 것이 나은 게 아니냐는 분위기도 강하다.

한 간부 직원은 "현대차그룹이 사내 유보금만으로 단독인수 하는 것과 달리 현대그룹은 인수 예상가의 절반이 훨씬 넘는 돈을 외부 투자 유치나 차입에 의존해야 할 상황"이라며 "막대한 자금을 끌어들여 현대건설을 매입한다면 결국 그 짐을 현대건설이 떠안게 되지 않겠느냐"고 우려했다.

시너지 효과 측면에서도 현대차그룹에 높은 점수를 주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기본적인 그룹 공사물량이 많은데다 글로벌 기업인만큼 해외건설 사업과 연계 추진할 것이 많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건설사 현대엠코는 주로 그룹의 공사 관리에 치중해와 글로벌 건설사인 현대건설과 중복되는 업무 없이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반면 현대그룹의 상대적으로 취약한 재무구조와 불확실한 대북사업에 대해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현대건설의 한 임원은 "현대그룹의 대북사업은 잘되면 좋지만 정치적 색채가 강해 정권의 대북관계나 북한 정세에 따라 부침이 심한 게 문제"라며 "현대건설이 현대그룹에 인수되면 현대건설이 그룹의 자금난을 해결해야 할 '캐시카우' 역할이 불가피하다는 점도 부담스럽다"고 말했다.

◇'승자의 저주', 제2의 대우건설 막아야 = 현대엠코를 보유한 현대차그룹이나 현대아산이 있는 현대그룹 가운데 누가 시공능력평가 1위의 현대건설을 인수하더라도 건설 시장에서 독주체제는 굳어질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어느 회사든 현대건설을 인수해 '윈-윈'하려면 반드시 과열경쟁을 지양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지나친 경쟁으로 고가 낙찰할 경우 현대건설은 물론 해당 인수기업에도 독이 되는 '승자의 저주'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현대건설의 인수 적정가는 경영권 프리미엄을 포함해 3조5천억~4조원 안팎으로 추정되나 두 그룹간의 경쟁으로 천문학적인 금액을 써낼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건설산업전략연구소 김선덕 소장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이 6조원이 넘는 막대한 인수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재무적 투자자에게 '풋백옵션'을 제안했다가 대우건설도 뺏기고, 그룹 전체가 자금난에 빠진 점을 상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증권가에서도 과당 경쟁을 우려하고 있다.

UBS증권은 지난 28일 "현대그룹이 현대건설을 인수하려는 의지를 불태우는 이유 중 하나가 현대건설이 현대상선 지분 8%를 갖고 있기 때문"이라며 "지나친 경쟁을 막기 위해 현대차그룹이 현대건설을 인수한 후 현대상선 지분 8%를 현대그룹에 매각하는 게 낫다"고 말했다.

두 그룹이 절충에 실패해 서로 현대건설을 손에 넣으려고 한다면 인수 가격이 높아져 상황이 악화될 것이라는 경고도 덧붙였다.

이 때문에 채권단에서 사전에 고가 낙찰을 막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주택산업연구원 남희용 원장은 "현대건설은 시공능력평가 국내 1위의 건설사로 잘못된 인수합병(M&A)으로 인해 회사가 휘청거린다면 건설산업 발전에 큰 손실이 될 것"이라며 "또다른 대표 건설사인 대우건설 M&A의 잘못된 전철을 밟지 않도록 채권단과 인수기업의 현명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s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