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관리 서비스는 자산관리 전문가가 고객의 금융자산을 관리하며 이에 필요한 업무를 실행해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보통 금융자산 관리 외에 재무설계,세무,부동산,법률 등과 같은 광범위한 영역에 대한 부가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금융회사마다 차별적인 서비스를 강조하며 조금씩 다른 용어를 쓰고 있다. 주로 종합금융서비스,종합자산관리서비스,재무설계서비스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나 모두 비슷한 개념의 자산관리 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

국내 자산관리 서비스 역사는 약 30년으로 그리 길지 않다. 초창기에는 일정한 형식없이 서비스가 이뤄지다 1991년 씨티은행 서울지점이 '씨티골드'란 브랜드를 내놓고 개인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시작한 것이 사실상 최초라고 볼 수 있다. 증권업계는 외환위기 이후 랩어카운트(wrap account) 상품을 중심으로 종합 자산관리 서비스를 시작했다.

◆투자 진단에서 생애 재무설계까지 다양한 서비스 제공

투자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투자자들의 종합 자산관리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다양해지고 있다. 따라서 각 증권사들은 고객의 입맛에 맞는 여러 서비스를 패키지로 묶어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표적인 서비스가 '투자 진단 및 자산 재조정'이다. 투자자의 금융자산 투자 현황,부동산 투자 현황,세금관리 문제 등 기존의 투자 내역을 진단하고 그 결과에 따라 향후 투자 방향을 제안하는 서비스다. 구체적인 서비스 항목은 포트폴리오 진단,자산별 투자 내역 진단,자산시장 점검,향후 투자 방향 제안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서비스는 이미 금융상품이나 부동산 등에 투자하고 있는 투자자가 자신의 투자 내역이 자신의 투자 성향이나 투자 목적,또는 향후 자산별 시장 전망에 적합한지 여부를 확인하고 적절한 대응을 하고자 할 때 이용하면 좋은 서비스다.

새롭게 투자를 시작하려는 투자자들에게는 투자 설계 서비스를 제공한다. 투자자의 재무 목적,투자 성향 등을 점검하고 그에 맞게 향후 금융시장 전망 등을 적용한 최적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제시하는 서비스다. 서비스 항목은 투자자 재무목표 설정,투자자 성향 진단,최적 포트폴리오 제안 등으로 구성되며 투자 경험이 많지 않은 신규 투자자가 투자의 원칙을 수립하고 안정적인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자 할 때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생애 재무설계는 노후생활을 고민하는 투자자들에게 알맞은 서비스다. 투자자의 라이프 사이클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재무적인 니즈(needs)나 인생 목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자산운용 방법과 관련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한다.

◆부동산 · 세금 컨설팅도 유용해

자산이 많은 사람일수록 세금 문제에 대한 고민이 깊어진다. 증권사들은 이런 투자자들을 위해 투자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세금 관련 이슈를 상담하고 해결해주는 세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종합소득세,금융 관련 세금,사업소득 관련 세금,부동산 세금,상속 및 증여세 등에 대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주로 소득 수준이 높거나 자산의 양도 · 교체 등이 많은 투자자 또는 증여나 상속을 고려 중인 투자자가 활용할 만한 서비스다.

부동산 설계 서비스는 부동산 보유 및 투자에 따르는 물리적 · 법적 · 경제적 제약 조건에 대한 분석을 통해 투자자의 부동산 투자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컨설팅 서비스다. 부동산 투자 분석 서비스,보유 부동산 평가,매매조언 서비스,매매중개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금융자산 외에 부동산 자산 투자 비중이 높은 투자자가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기업인이 경영권 승계와 이에 따른 세금,후계자 교육 등의 문제를 사전에 대비하고 싶다면 경영권 승계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가업승계 요건 진단,이익구조 분석,자산구성 분석,가업승계 전략 수립 등의 세부 서비스를 제공한다.

◆급여계좌로도 자산관리 가능

바쁜 직장인들은 월급통장을 활용해 스스로 자산관리를 할 수도 있다. 최근 직장인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종합자산관리계좌(CMA)를 급여계좌로 활용하면 은행 업무도 처리하면서 투자도 병행할 수 있다. 즉 월급날이 되면 필요한 공과금은 자동으로 계좌에서 빠져나가고 남은 자금을 활용해 펀드나 채권에 투자할 수 있다. 만약 시장 상황이 좋지 않아 잠시 투자를 쉬게 되면 자동으로 환매조건부채권(RP)과 같은 상품에 투자돼 높은 이자수익을 올리고 유동성도 확보할 수 있다. 또 인터넷이나 자동응답시스템(ARS)을 활용해 타행 이체를 해도 수수료가 면제되고 수시로 대출신청이 가능한 종합담보대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은 부가적인 매력이다.

◆자산관리자 역량 따져봐야

단순 투자상담과 달리 자산관리 서비스는 각종 비금융 서비스가 포함될 수 있다. 세무나 부동산 관련 전문가들의 컨설팅은 물론이고 사업승계,자산상속 등에 관한 법률 및 여러 절차에 대한 상담도 받을 수 있다. 자산관리자의 역량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얘기다. 각 증권사들은 자체적인 전문가 양성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외부 연수교육,각종 금융 관련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면서 우수한 자산관리 전문가를 키워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전문가 그룹을 활용해 포트폴리오 운용 상담서비스를 받거나 파이낸셜 플래닝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 해당 증권사의 자산관리 분야에서의 경험,관련 시스템 지원 여부,향후 성장성과 안정성 등을 꼭 확인하고 서비스를 받는 것이 좋다. 자산관리는 단기적인 투자 성과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산을 안전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이기 때문에 증권사의 선택이 대단히 중요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김정환 우리투자증권 자산관리컨설팅부장 kjh0615@wooriw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