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국가들이 투기자본의 급격한 유출입을 제어하기 위한 규제 도입에 나서고 있다. 외부의 금융 쇼크가 자국 시장과 경제에 미치는 충격을 줄이겠다는 의도다.

17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은 외국인 투자자들의 투자기간을 늘리고 투기자금 유입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들을 발표했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은 상대적으로 기간이 긴 단기채(SBI)를 새로 발행키로 했다. 현재 단기채는 1개월,3개월,6개월짜리뿐이나 오는 8월부터 9개월짜리,9월에는 12개월짜리를 발행할 계획이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은 또 다음 달 7일부터 단기채 투자자들은 최소한 1개월을 보유한 뒤 시장에 내다팔 수 있도록 했다. 최소 보유기간 중에는 중앙은행에만 되팔 수 있다.

이와 함께 상업은행들이 중앙은행에 예금을 맡겼을 때 적용하는 금리도 0.5%포인트 낮췄다. 기존에는 기준금리인 연 6.5%보다 0.5%포인트 낮은 6%였으나 이날부터는 5.5%가 적용됐다. 금리를 낮춰 은행들이 돈을 중앙은행에만 예치해 두지 않고 다른 곳에 투자하도록 유인하겠다는 의도다.

다른 아시아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인도네시아에는 지난해 초부터 해외 자금이 대거 유입됐다. 덕분에 증시는 올 들어 12.8% 올랐고 루피아화 가치는 달러 대비 2.8% 높아졌다. 그러나 해외 자본이 급격히 빠져나갈 경우 경제가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 또한 높아졌다. 한국과 인도네시아는 아시아 국가 가운데 외환보유액 대비 단기부채 비중이 높은 나라들이다. 대만 역시 지난해 11월 환투기 억제를 위해 외국인의 정기예금 예치를 전면 금지했으며 올초에는 은행들이 고객을 대신해 외환을 보유할 수 있는 기간에 제한을 뒀다.

박성완 기자 ps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