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가 미비한 상태에서 전기자동차를 보급할 경우 오히려 온실가스 배출을 늘리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벨기에 브뤼셀 소재 환경단체인 '교통과 환경(T&E)'을 비롯해 그린피스, 세계자연보호기금(WWF) 독일 지부 등은 8일 이러한 경고 메시지를 담은 보고서를 공동으로 내놓았다.

보고서는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과 관련, 자동차 제조업체로 하여금 전기자동차 생산의 반대 급부로 화석연료 소모량이 많은 차량을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유럽연합(EU) 현존 법규는 결함이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규제의 결함 탓에 "전체 차량 판매 대수에서 전기자동차의 비중이 10%로 올라 갈 경우 석유 소비와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이 오히려 20% 늘어나게 된다"라는 게 보고서가 지적하는 바다.

환경단체들은 또 전기자동차의 전지를 충전하는 전력이 어떻게 생산되는지 따지지 않고 전기자동차를 보급하면 오히려 이를 충당하는데 화석연료가 더 많이 쓰이고 결국 온실가스 배출도 늘어날 우려가 있음을 경고했다.

이들은 이에 따라 전기자동차 생산의 반대 급부로 화석연료 소모량 많은 차량의 지속적 생산을 허용하는 제도를 폐지하고 전기자동차 가동에 필요한 전력이 태양열,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생산되도록 하는 장치를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EU 산업 담당 장관들은 9일 스페인 산 세바스티안에서 비공식 회의를 열어 전기자동차 보급과 관련한 '실행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브뤼셀연합뉴스) 김영묵 특파원 econom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