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간담회에서 포괄적 현안 협의

KB금융지주 이사회가 31일 간담회를 열고 다음 달 초로 예정된 차기 회장 선임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를 연기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임시 주총이 연기 또는 취소될지와 KB금융 회장 내정자인 강정원 국민은행장의 거취에 변화가 생길지 주목된다.

KB금융 이사회 관계자는 30일 "KB금융 안팎의 상황에 대한 심각성을 고려해 현안에 대한 논의를 미룰 수 없다고 생각해 31일 간담회를 열기로 했다"며 "간담회에는 사외이사 9명과 사내이사 2명 등 이사 11명 모두 참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KB금융 이사회가 다음 달 7일로 예정된 임시 주총을 연기하거나 취소하는 것이 가능한지에 대한 법적 검토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회장 선임을 위한 주총이 무산될 가능성이 주목되고 있다.

임시 주총일로부터 일주일 이전까지는 이사회 의결로 임시 주총을 취소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간담회는 정식 이사회가 아니지만 이사 전원이 찬성하면 이사회로 바뀔 수 있다.

KB금융지주는 지난 3일 단독 후보로 나온 강정원 국민은행 행장을 차기 회장 내정자로 추천했다.

강 행장은 임시 주총에서 회장으로 선임될 예정이었다.

금융계에서는 강정원 행장이 차기 회장 내정자로 추천된 이후 금융당국이 KB금융에 대해 고강도 조사를 벌이는 등 전방위 압박을 가하고 있어 임시 주총이 연기되거나 사퇴하는 이사가 나올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일부 사외이사들이 임시 주총 연기는 회장 후보 선임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어 주총이 연기될지는 미지수다.

이 관계자는 "간담회에서 최근 현안에 대해 허심탄회하기 얘기할 것"이라며 "특별한 안건이 정해져 있지 않으며 임시 주총 연기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최현석 기자 fusionjc@yna.co.krharris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