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대출 시스템인 `미소금융'을 활성화하려면 재정자립도를 높이고 서비스를 선진국형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의 현석원 연구위원과 조호정 연구원은 20일 `해외 마이크로파이낸스 발전 사례와 시사점' 보고서에서 최근 잇따라 설립되고 있는 미소금융의 발전 방안을 제안했다.

이들 연구자는 "신용 7~10등급의 `금융 소외자'가 2007년 말 766만6천명에서 지난해 말 816만1천명으로 50만명 가량 급증했지만 금융권의 저신용층 가계대출은 오히려 줄어 소액대출을 확대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미소금융을 통해 저소득층에 소액대출을 지원할 때 포화 상태인 영세자영업 시장을 고려해 교육과 경영 컨설팅이 함께 제공되는 선진국 형태로 발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들 연구자는 "다만, 소액대출의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낮은 이자율을 적용한 선진국 소액대출 기관들이 적자에 시달리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재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정부, 기업, 금융기관 등과 연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미소금융의 수익성과 건전성에 대한 평가 제도를 마련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는 한편, 기존 금융기관의 지점망을 이용해 지원 대상자를 확대하면서 대출심사 능력을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밖에 소액대출의 신용위험을 평가ㆍ관리하고 대출자에 대한 사후 모니터링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미소금융 재단들이 확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