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태 한국은행 총재와 주요 시중은행장들은 경제주체들의 체감경기가 거시지표만큼 좋지 않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또 시중 은행장들은 올해 기업대출이 대기업을 중심으로 크게 위축됐으나 내년에는 경기회복에 따른 설비투자 증가와 신용위험 감소 등으로 증가폭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은행장들은 18일 오전 서울 소공동 한국은행에서 이성태 한은 총재 주체로 열린 금융협의회에서 우리경제가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산업부문간의 성장격차가 크고 고용사정이 부진하다며 이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또 고용사정이 부진해 경제주체들의 체감경기는 거시지표만큼 좋지 않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아울러 은행 예대율 규제가 내년부터 도입되는 데다 국제적으로 은행의 건전성 감독 강화방안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은행경영여건에 상당한 변화가 예상돼 적절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우려했다.

은행장들은 올해 기업대출이 대기업대출을 중심으로 크게 위축됐지만 내년에는 경기회복에 따른 설비투자 증가와 신용위험 감소 등으로 증가폭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성태 한국은행 총재를 비롯해 국민, 우리, 신한, 하나, 한국외환, SC제일, 농협중앙회, 수협중앙회, 산업, 수출입은행 등 10개 시중은행장들이 참석했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