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통화옵션상품인 키코(KIKO)의 피해기업들이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의 분석자료 등을 법원에 제출하면서 법정공방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키코 피해 중소기업의 모임인 환헤지피해기업공동대책위원회는 오는 17일 열리는 재판에 증인으로 참석하는 2003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로버트 F. 엥글(67) 미국 뉴욕대 교수를 비롯한 5명의 전문가가 키코상품을 분석한 자료를 법원에 제출했다고 13일 밝혔다.이들은 지난 3월부터 약 9개월여에 걸쳐 D사 등 국내 17개 수출중소기업이 한국씨티은행을 비롯한 9개 은행과 체결한 통화옵션계약 17건을 분석한 보고서를 지난 1일 키코사건 담당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32부)에 증거자료로 제시했다.

경제예측과 파생상품의 위험도 평가에 관한 연구로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엥글 교수를 비롯,휴스턴대 스튜어트 턴불 교수,코넬대 로버트 재로우 교수,서울대 최병선 교수, KAIST 노재선 교수 등이 분석 작업에 참여했다.

은행의 권유로 환헤지통화옵션상품에 가입했다가 손실을 본 국내 140여 개사는 지난해 11월께 은행을 상대로 계약무효를 주장하며 무더기로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대책위 관계자는 “키코 피해 중소기업들은 계약체결 과정의 부당성과 키코상품 자체의 불공정성 입증을 위해 노력해왔지만,국내에서는 객관적 의견과 감정을 의뢰하기가 어려워 세계 석학들에게 상품분석을 의뢰했다”고 말했다.

손성태 기자 mrham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