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행정부가 7000억달러 규모의 부실자산구제프로그램(TARP) 운용시한을 내년 10월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티모시 가이트너 재무장관은 9일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해리 리드 상원 원내대표 등 민주당 상 · 하원 지도부에 보낸 서한에서 올해 말로 종료되는 TARP의 운용시한을 내년 10월3일까지 연장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신용위기로 파산에 내몰린 은행을 구제하기 위해 작년 10월 의회의 승인을 받아 시행해온 TARP는 별도의 의회 승인 없이 재무장관이 한 차례 운용시한을 연장할 수 있다. 가이트너 장관은 "금융시스템이 아직 완벽하게 회복되지 않은 상황에서 또 다른 충격이 발생하면 자칫 지금까지 이뤄온 경제회복을 손상시킬 수 있다"며 TARP 연장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그는 또 TARP 연장을 통해 주택압류 사태를 막고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 확대를 유도해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로부터 450억달러의 구제금융을 지원받은 씨티그룹은 증자를 통해 200억달러를 조달,구제금융 일부를 우선 상환하는 방안을 재무부와 협의 중이라고 CNBC가 보도했다. 250억달러의 구제금융을 받은 웰스파고도 구제금융 상환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는 이날 450억달러의 구제금융을 전액 상환했다.

뉴욕=이익원 특파원 ik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