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중국 일본 등이 소비 진작책을 지속하거나 확대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불안한 경기회복에 탄력을 주기 위해서다.

미국은 소비자들이 주택설비를 에너지 고효율 제품으로 교체할 때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중고차 보상제에 이은 소비 진작책 2탄이다.

이와 관련,미 하원은 앞으로 2년간 주택 소유자들에게 총 200억달러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법안 제정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보조금 지급을 통해 소비를 늘리면서 연간 33억달러의 에너지 비용을 줄이고 60만~85만명에 달하는 새로운 일자리까지 창출하자는 것이다.

중국은 내년 경제정책 방향을 내수 확대로 정함에 따라 가전제품을 살 때 보조금을 주는 가전하향 정책 실시 지역을 농촌에서 도시로 넓히는 동시에 가격상한선도 폐지하거나 대폭 올릴 방침이다. 1600㏄ 이하 자동차를 살 때 취득세를 50% 감면해주고,농촌지역에서 낡은 차량을 새 차로 바꿀 때 보조금을 지급하는 정책도 지속하기로 했다. 이들 정책은 당초 연말까지만 한시적으로 실시하기로 돼 있었다.

일본 정부도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등 친환경차 구입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내년 9월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또 에너지절약형 가전제품 구입자에게 가격의 일정비율을 현금으로 되돌려주는 '에코포인트제'도 내년 말까지 지속하기로 했다. 이 두 제도 역시 당초 시행 시기가 올해 말까지였다.

오광진 기자 kj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