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30일 '두바이발(發) 쇼크'가 단기적 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나 글로벌 금융위기로 확대될 가능성은 작다는 진단을 내렸다.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금융위원회,국토해양부,지식경제부,국토해양부 등 각 부처는 이날 과천 정부청사에서 두바이 사태 점검회의를 갖고 이같이 전망했다. 회의를 주재한 허경욱 재정부 1차관은 "두바이월드의 채무상환 유예 선언이 나온 직후 세계 각국 증시가 하락했으나 이후 충격이 진정돼 가는 모습"이라며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도 (두바이 쇼크는) 지역적 이슈에 불과하고 충분히 흡수 가능하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국내에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일 것으로 점쳤다. 두바이에 대한 국내 투자금이 8800만달러로 전체 대외 투자액(528억달러)의 0.17%에 불과한 데다 중동계 자금의 차입 규모도 크지 않다는 점에서다. 또 국내 기업들의 해외 건설 · 플랜트 수주에 미치는 영향도 작을 것으로 전망했다. 두바이 건설경기가 침체를 보이겠지만 오일 머니가 풍부한 아부다비에서 거둔 수주는 전년 동기 대비 3배 이상 늘었기 때문이다.

정부는 다만 두바이발 쇼크가 국내 금융시장에 단기적 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당분간 일일점검 체계를 구축해 금융시장 동향 및 해외 건설 수주 동향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이태명 기자 chihi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