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채권단 공동관리에 들어갔던 현대종합상사가 약 2천350억 원에 현대중공업에 팔릴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은 30일 채권금융기관협의회에 이런 내용의 `현대상사 인수·합병(M&A) 관련 주식매매계약 체결' 안건을 서면으로 올리기로 했다고 밝혔다.

채권단은 채권금융기관들의 동의를 얻어 내달 4일까지 이 안건을 의결하고서 늦어도 12월 중순까지는 현대중공업과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9월 인수 희망가격을 2천500억 원으로 제시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며 이후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최근 세부 실사까지 마쳤다.

그러나 부가세 등의 문제로 채권단과 가격협상에서 난항을 겪다가 당초 제시한 인수 희망가격에서 6%를 깎는 2천350억 원 수준에서 최종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채권단 관계자는 "이달 상세 실사를 마치고 500여억 원의 금지금(순도 99.5% 이상 금괴와 골드바) 거래와 관련한 부가세 문제가 불거졌지만, 양측간 양보를 통해 극적 합의를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지난해 초 현대종합상사는 다른 6개 종합상사와 함께 과거 외환위기 당시 금 모으기 운동으로 모았던 금괴 등을 변칙 거래해 부가세를 포탈한 혐의로 검찰에 기소됐다.

올해 상반기 대법원이 무죄판결을 내림에 따라 이 사건은 일단락되는 듯했으나 국세청이 최근 이 문제를 재조사하면서 금지금 거래 관련 부가세 징수 가능성이 제기돼 현대상사의 매각 가격이 하향 조정된 것이다.

채권단은 지난 5월 현대상사의 주식 50%+1주를 매각하기 위해 공개 경쟁입찰을 했으나 단독 응찰한 현대중공업과 매각 가격 합의에 실패했다.

이후 지난 9월 제한 경쟁방식으로 전환해 재입찰을 했으며 현대중공업이 다시 응찰해 이번에 최종 매매계약 체결을 눈앞에 두게 됐다.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기자 fusionjc@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