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기술유출 의혹 "업계 오랜 관행"

쌍용자동차가 검찰의 중국 상하이자동차(SAIC) 기술유출 수사결과 발표에 반박하고 나섰다.

쌍용차는 11일 오후 입장표명 자료를 통해 "(중국으로 유출됐다고 검찰이 발표한) 디젤 하이브리드 기술은 SAIC의 가솔린 하이브리드와 독립된 형태로 개발을 추진한 것으로, 상호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이해를 위해 사전 학습 차원에서 제공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는 국고 지원을 통해 개발된 디젤 하이브리드 자동차 기술 등을 상하이자동차 측에 넘긴 혐의(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 보호에 관한 법률 등)로 쌍용차 상무급 종합기술연구소장 이모씨 등 연구원 7명을 불구속기소했다고 이날 밝혔다.

쌍용차는 "의도적으로나 고의적으로 국익에 반하는 탈법적 기술유출 행위를 조장하거나 시도한 사실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쌍용차가 제공한 하이브리드 자동차 중앙통제장치(HCU) 설명자료는 소프트웨어의 일부 기능을 설명하는 자료에 불과하며, 중요한 기술적 내용을 삭제한 형태로 제공돼 기술적 가치가 매우 낮다"며 "대부분의 내용은 인터넷이나 학술지에 공개된 정도의 수준"이라고 해명했다.

아울러 이날 기소된 이씨 등이 시험용 하이브리드차를 만드는 과정에서 현대자동차의 하이브리드차 전용 회로도를 불법으로 입수, 사용했다는 검찰 수사결과 발표에 대해서도 "인터넷에 공개된 자료를 다운로드 받거나 협력업체를 통해 전달받은 자료"라며 "기술표준의 입수 및 공유는 업계에 오랜 관행으로 기술적 가치가 크지 않다"고 반박했다.

유출된 기술이 영업비밀에 해당하는 지 여부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쌍용차 측은 "디젤엔진 등 영업비밀 유출과 관련해서는 카이런 엔진의 성능을 테스트한 결과 자료로, 엔진의 설계도나 제작방법 등에 대한 정보는 전혀 없기 때문에 영업비밀에 해당하는 지는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한경닷컴 이진석 기자 gen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